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베스트브랜드) ‘KB Star*t 통장’
[헤럴드경제=양춘병 기자]KB국민은행이 2008년 초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출시한 ‘KB Star*t 통장’ 이 역발상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불황 속에서도 출시 1년만에 100만좌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 11월 28일 기준 327만8387좌에 1조 5666억원으로 꾸준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다.

‘KB Star*t 통장’ 의 성공 비결은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꼼꼼하고 야무진 젊은층 고객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요구를 반영한 상품 구조에 있다.

이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요구불예금으로, 만 18세 이상부터 만 35세 이하 개인고객이 가입할 수 있고, 가입자의 연령이 만 38세에 도달하면 다음해에 ‘직장인우대종합통장’ 또는 ‘KB종합통장’으로 자동 전환된다.

20~30대 고객의 요구불 통장 평균금액이 40만원 내외로 예금거래가 많지 않은 점에 착안해 100만원 이하의 금액에 연 4%의 금리를 적용하는 역발상을 적용한 점도 눈에 뛴다.


또 매월말 기준으로 공과금 자동납부실적이나 계좌간 자동이체실적, KB카드(체크카드 포함) 이용대금 결제실적이 있거나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청소년 금융상품인 ‘캥커루통장’, ‘20대자립통장’, ‘e-파워통장’ 중 하나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는 다음달 전자금융(인터넷뱅킹, 폰뱅킹, 모바일뱅킹) 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를 면제해준다.

이 외에도 결산일 전월 말일을 기준으로 최근 3개월 동안 2개월 이상 이 통장에서 정한 전자금융 수수료 및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면제 고객들에게는 평균잔액 중 100만원까지는 연4%의 금리를 제공하고, 1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하여는 연0.1%의 기본금리를 제공한다. 타인이 KB국민은행 창구에서 이 통장으로 입금하는 경우에는 송금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이 통장 가입자가 환전시 환전수수료 30% 우대, ‘20대자립통장’, ‘e-파워통장’ 에 가입하는 경우 연0.3%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젊은층의 입맛에 딱 맞는 상품 내용으로 인터넷 블로그 등 입소문을 타면서 증권사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로 이탈했던 젊은 고객들을 다시 은행상품으로 돌아오게 하는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했다” 고 밝혔다.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