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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업계, ’이슬람 블루오션’ 잡아라
[헤럴드경제=서지혜 기자] 게임업계가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시장에서 탈피해 터키, 중동 등 이슬람 문화권의 미개척 지역에 활발하게 진출하기 시작했다.

6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국내 크고작은 게임업체들이 이슬람 국가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가장 최근 터키에 진출한 업체는 CJ E&M 넷마블이다. 넷마블은 이 달 초 터키에서 자사의 게임 ’S2온라인’의 공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회사는 지난 6월 이미 현지에 진출한 ’엠스타’는 게임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터키에는 엠게임, 이스트소프트 등 중견업체들이 진출해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엠게임은 지난 10월부터 노아시스템과 공동 개발한 온라인게임 ‘나이트온라인’을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18개국에서 상용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지난해 말부터 터키에서 ‘카발 온라인’을 운영 중이다. 

엠게임의 나이트온라인

이처럼 업계가 중동 지역에 눈길을 돌리는 이유는 중동 시장의 가능성 때문이다. 현재 터키의 국민 평균연령은 28.5세에 불과하지만 인터넷 사용자가 전 인구의 절반인 48%에 달한다. 또 2만여 개의 PC방이 존재하는 등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 받는다. 라마단 이후 이어지는 이슬람 최대 명절인 르바란 기간에는 오락활동이 활발해져 게임업계의 대목으로 여겨져, 중동 지역에 진출한 업체들은 이 시기에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및 아시아 게임 시장을 피해 중동 지역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부 업체가 장악한 중국,일본 대신 신시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것. 한국 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해 전체 게임 수출 중 83.6%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 몰려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일본의 대형 게임사인 그리와 디엔에이 등도 남미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온라인이 막 구축되는 시장에서 처음 인기를 얻는 게임이 해당국가에서 오래도록 각인될 수 있어 선점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엄격한 이슬람 문화 등으로 한계가 있지만 중동 지역 진출은 내년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혜 기자/gyelov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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