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이 걱정하는 부모 마음으로…‘독성없는 청정 우리집’ 지킴이
인증업무 넘어 ‘국민의 삶 속으로’ 선언…송재빈 KCL 원장
에코프렌들리 인증사업 실시
벽지·가구·완구 생활용품
유해성분 등 철저히 차단

범죄로부터 가정도 보호
창세트 등급기준도 표준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생활공간 제공, 창업아카데미 등을 통해 국민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KCL은 각종 건축자재ㆍ토목제품ㆍ완구나 가구 등 생활환경제품, 의료기기 등 녹색산업 제품에 대한 시험ㆍ평가ㆍ인증과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시험인증기관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거의 존재감은 없었던 게 사실이다.

KCL은 올 들어 ‘국민의 삶 속으로’라는 기치를 내걸고 에코프렌들리(Eco-friendly) 인증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실내의 석면ㆍ환경호르몬ㆍ유해화학물질ㆍ미세먼지ㆍ세균의 존재 여부를 시험하고, 벽지ㆍ장판ㆍ가구ㆍ완구 등 각종 생활용품의 유해성분을 분석하고 관리해주는 환경서비스다.

어린이집ㆍ유치원ㆍ학원ㆍ학교뿐 아니라 병원ㆍ산후조리원 등의 병원 및 요양시설, 대형마트ㆍ백화점ㆍPC방ㆍ공연장 등의 공공시설 모두가 인증 대상이다. 최근 기업은행, 신한은행에서도 이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송재빈(55ㆍ사진) 원장은 지난 22일 “구미 불산사고에서 보듯 요즘 화학물질의 사용 증가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안전해야 할 실내공간이 각종 환경성 질환을 일으키는 위해요소로 가득 차 있다”며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야할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돼 이런 사업을 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부모의 마음에서’ 시작한 이 사업은 한국독성학회,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의 자문을 받으며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KCL은 또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재해에 대비, 물막이제품 성능평가 사업도 지난해부터 새로 시작했다. 이 역시 집중호우로 인해 국민들이 더 이상 침수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자는 차원이다. 건축물의 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차수제품은 그동안 KS규격이 없어 생산자 임의로 제작돼 성능도 모른 채 설치돼 왔다.

KCL은 차수제품 시험평가 표준(KS) 제정을 요청해 지난 8월 제정고시(KS F 2639)를 이끌어냈다. 또 시험평가설비를 충남 서산연구소에 구축해 수밀성, 변형율, 내충격성 등 차수제품에 필요한 성능을 시험평가하고 있다.

또 범죄로부터 국민의 삶을 지키는 사업도 실시한다. 주거 방범시스템이 취약해 범죄자가 가정에 침입하는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데 따른 것. KCL은 창세트, 문세트, 셔터 등의 침입저항 시험방법과 등급기준을 표준화했다. 

이 중에서도 침입범죄의 주경로가 되는 창호의 방범성능을 향상에 초점을 뒀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런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방법과 관련 규정이 없어 허술한 비규격 제품들로 시공돼왔다.

송 원장은 “우수 방범창호 개발은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지금까지 도입되지 않은 신제품의 개발로 이어져 테스트엔지니어 등 새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치안이 취약한 나라로 수출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KCL은 각종 시험분석ㆍ평가장비와 공간 인프라를 활용해 일자리 창출에도 나서 주목받는 중. 서울 서초동 본원에 KCL아카데미를 설립, 카누ㆍ카약, 목공가구, 악기 제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9회의 교육과정을 통해 225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특히 은퇴자들의 창업교육과 직업전환 차원에서 이 교육은 각광받고 있다. 취미반으로 카누제작 교육도 실시, 수상레저문화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송 원장은 “KCL은 주거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해 시험평가와 분석을 해주는 기관”이라며 “이런 유무형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해보자는 취지에서 기존 사업은 내실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도전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송 원장은 기술고시 16회(1980년)로 상공부에 들어가 공직생활을 시작해 충북지방중소기업청장, 서울지방중기청장,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9월 KCL 원장으로 취임했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