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이폰 디자인, 사실 깻잎 통조림이 원조다?
[헤럴드생생뉴스]지난 24일(한국시간) 애플의 디자인 독점권을 인정한 미국의 배심원 평결에 해외 언론, 전문가들에 이어 인터넷 누리꾼들까지 가세하면서 비판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상에는 애플의 `둥근 모서리‘ 특허권을 비난하는 패러디가 인기를 모으면서 전 세계적인 비난거리가 되고 있다.

미국내 유력지인 LA타임즈는 28일(현지시간) “상식 밖의 배심원 평결은 우리의 특허 프로세스가 원천 아이디어를 위한 것이 아니라 경쟁을 위한 무기가 돼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배심원 평결내용을 비판했다. 해외 각국 언론의 비판과 함께 최근에는 인터넷상에 애플의 디자인 독점권을 비꼬는 패러디들이 잇따라 등장하며, 네티즌들의 공감을 자아내고 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자서전에서 밝혔듯이 제록스의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GUI)를 모방해서 애플PC를 만들었다는 사실도 재론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때 제록스가 특허소송을 걸었으면 오늘날 애플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이들은 삼성전자가 2006년 보르드 TV를 만들었을 때 다른 회사들이 모두 벤치마킹해도 소송을 걸지 않은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다.

한편 국내 누리꾼이 올린 `애플, 국내 업체 디자인 표절‘이라는 글에서는 애플이 특허권을 주장하는 둥근 직사각형의 샘표식품 `깻잎 통조림’이 올라와 있다. 깻잎 통조림의 둥근 사각형 모양과 애플이 발명했다고 주장하는 `둥근 모서리‘가 일치하고 있다. 이 통조림은 1977년 샘표식품이 생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아이폰의 모양과 두께가 아주 흡사하다. 이 누리꾼은 “샘표가 애플에 소송을 걸어 배상액을 받아야 한다”는 등의 글을 올려 누리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