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 한국 성장률 2.6%로 하향.환율 1140원...한경연 보고서
[헤럴드생생뉴스]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하향 조정했다.원ㆍ달러 환율은 유럽 위기 완화 또는 재발 등 국면 변화에 따라 1,140원 전후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성장률은 잠재 성장률 수준에 못 미치는 3.3%로 전망했다.

한경연은 15일 ‘KERI 경제 전망과 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성장률을 지난 5월발표했던 3.2%보다 0.6%포인트 낮췄다. 보고서는 유럽의 경기 침체가 길어지고 미국의 회복세가 지연되는 가운데 중국의 성장률 하락으로 수출 여건이 악화하는 점을 하향 조정의 이유로 들었다.

고용이 둔화하는데다 금리 인하 등의 경기 부양을 위한 정책 여력이 제약을 받아 내수 여건 개선이 어려운 점도 꼽았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최근의 물가 하락 추이를 반영해 기존 전망치인 3.1%보다0.5%포인트 낮춘 2.6%로 전망했다.

경상수지 흑자는 수입이 둔화하고 서비스 수지가 개선돼 기존 159억달러에서 303억달러로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가계 부채의 취약성, 부동산 가격 하락, 경기 침체 장기화 등을 고려할 때 디플레이션 발생 개연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자산 디플레 가능성을 완화하기 위해 가계 부채 연착륙을 위한 정책 대응을 강화하고 역모기지 및 지분 총량제 확산을 통해 부동산 가격의 급락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