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령화시대…의료연결시스템 갖춘 스마트주택 수요 급증”
KB금융 경영연구소 보고서
국내 인구의 빠른 고령화로 노인 세대에 특화된 ‘스마트 주택’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양원근)는 28일 ‘고령화 시대, 주요국 사례를 통해 본 주택시장 변화 점검’보고서를 통해 고령자의 60.6% 독립 자가주택 거주를 희망하는 가운데 긴급 의료시설 연결시스템, 모니터링 서비스 등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무장애 설계 주택과 평생 주택 등 스마트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무장애 설계(Barrier Free)주택과 평생주택(Lifetime Home)은 고령자의 자립생활 지원을 위해 화장실 및 욕실 등에 난간을 설치하고 복도 폭을 넓히고 문턱을 없애 휠체어 통행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주택이다.

KB경영연구소는 또 국내 인구의 빠른 고령화 및 고령세대의 자산 변화 등으로 향후 주택수요 위축 및 주택 다운사이징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손은경 KB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고령화 시대, 주택수요 위축 및 주택다운사이징 등 주택시장 내 변화와 더불어 고령세대의 수요에 대응한 다양한 주택유형 개발이 예상된다”며 “이와 연계된 부동산 투자상품 개발과 시니어 마켓 확대에 대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양춘병 기자>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