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강남3구 규제 완화 속속…부동산 시장 해빙기 오나?
투기지역 해제시 대출 한도 증가로 주택수요 증가 및 거래 활성화 기대


[헤럴드경제=강주남 기자]최근 ‘강남 3구’에 투기과열지구가 해제된 데 이어 투기지역 해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흘러나오면서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금여력이 없을 경우 아예 강남 입성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점에서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돼왔던 투기지역이 해제될 경우 주택 거래 증가는 물론 집값 회복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강남소재 주택 보유자는 물론 신규분양을 앞둔 주택업계도 크게 반색하고 있다.

실제로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발표된 서울시 뉴타운 출구전략으로 강남권 주택시장의 경우 최악의 침체기조를 보여 강남3구의 취임 시점인 1월 말 대비 3월 말 현재의 변동률은 서울평균변동률인 -0.21% 보다 낮은 강남구 (-0.59%), 송파구 (-0.36%), 서초구 (-0.31%)를 기록했다.

하지만, 총선 이후 규제완화가 점쳐지면서 부동산1번지에 따르면 개포 일대를 비롯해 가락동 가락시영2차 등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 호가가 약 4개월 만에 반등세로 돌아섰다. 4월 셋째주 (16~20일) 서울 강남구 재건축 매매가는 전주 대비 0.03% 올랐다. 


분양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은 편이다. 강남 3구의 투기지역 해제는 당장 법 개정 없이 정부의 행정조치 만으로 시행이 가능해 시행이 유력시되고 있다. 투기지역에서 해제되면 우선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는 기존 40%에서 50%로 완화되고, 연간 총소득의 40% 이하로 묶인 DTI 대출한도가 상향된다.

이 때문에 주택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자금 조달이 수월해져 신규분양 및 주택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난해 말 해제된 투기과열지구보다 훨씬 더 강력한 규제 완화로 시장 영향이 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규분양아파트에도 투기지역 해제시에는 대출한도가 늘기 때문에 단번에 목돈을 들여 강남 입성의 꿈을 이루기 어려운 수요자들이 많이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실거주 목적으로 기대차익을 고려하는 수요자라면 알짜를 골라 내집 마련에 나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다음은 상반기중 강남3구 지역에서 분양하는 주요단지다.

▶롯데건설, 서초구 서초동 ‘서초 롯데캐슬 프레지던트’ = 롯데건설이 4월 27일 견본주택을오픈하는 서초구 서초동의 ‘서초 롯데캐슬 프레지던트’는 서초삼익2차아파트를 재건축한 것으로 지하 3층, 지상 25~31층 3개 동에 전용면적 84∼149㎡ 등 총 280가구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10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지하철 교대역과 강남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교통요지에 자리하고 있다. 반포I.C와 인접하며 서초로, 우면로, 반포로 및 경부고속도로 등의 도로 접근성도 좋다. 생활편의시설로는 신세계백화점, 뉴코아아울렛, 킴스클럽 등이 있다. 또, 단지 인근으로 서초초, 서일중이 위치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롯데건설, 서초구 방배동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 = 서초구 방배동 427-1번지 일대 단독주택을 재건축한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는 지난 2월 분양한 단지다. 지하 3층, 지상 10~18층 높이에 전용면적 59~216㎡ 총 744가구로 구성됐으며 전 주택형에 걸쳐 일부 물량이 남아있다. 계약금은 정액제이며 계약 직후 전매가 가능하고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를 실시한다. 서울지하철 4ㆍ7호선이 환승역인 이수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방배초, 이수중, 서문여고, 서울고 등 주변 학군이 풍부하다. 편의시설로는 사당시장과 태평백화점이 위치해 있다.

▶대우건설, 송파구 신천동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 = 대우건설이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분양중인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는 중도금 무이자 융자가 가능하다. 지하 4층~지상 39층의 초고층 빌딩 2개동에 아파트(전용면적 84~244㎡) 288가구, 오피스텔 99실, 상가시설(켄달 스퀘어)로 구성된다. 지하철 2ㆍ8호선 잠실역이 도보로 이용 편리하며, 일부 세대에서 한강, 남산타워, 올림픽 공원, 석촌 호수, 청계산 등을 볼 수 있다. 단지 바로 앞 홈플러스와 인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풍부한 생활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 강남 보금자리지구 ‘강남 푸르지오 시티’ = 대우건설이 상반기 중으로 강남보금자리지구 내에 공급 예정인 ’강남 푸르지오 시티’는 강남3구의 투지기역이 해제되면 취득세, 재산세 등의 세금감면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오피스텔이다. 전용 24~44㎡ 총 401실로 강남보금자리지구 전용 업무지구 1-1, 1-2블록에 들어선다. 강남보금자리지구 초입에 위치하고 있어 강남권으로의 접근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KTX가 정차하는 38만㎡ 규모의 수서역세권 복합환승센터가 2014년 개발될 예정에 있다. 이 복합환승센터에는 향후 호텔과 공연장, 영화관, 백화점, 컨벤션센터 등의 문화 및 편의시설이 들어온다.

▶삼성물산,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 대치 청실’ = 삼성물산(건설부문)이 내달 서울 강남구 대치동 633번지 일대 청실 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 대치 청실’을 분양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총 1,608가구로 구성되고 이 중 일반분양은 122가구이다. 특히 전용면적 59㎡와 84㎡로만 구성돼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이 아파트는 지하철3호선 대치역과 분당선∙3호선 도곡역, 분당선 한티역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강남 8학군과 대치동 학원가 등이 가까워 교육환경이 뛰어난 편이다.

▶LH, 강남 보금자리지구 A7블록 ‘서울강남 보금자리(A7블록)’ = LH가 내달 서울 강남보금자리주택지구 A7블록에 ‘서울강남 보금자리’를 분양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59~84㎡에 총 765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강남지구에서 마지막으로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으로 수요자들의 높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인근 대모산이 위치하고, 세곡천이 연결된 친수공간도 조성될 것으로 보여 자연과 가까운 환경을 누릴 수 있다.

▶현대산업개발, 강남구 역삼동 ‘역삼3차 아이파크’ =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강남구 역삼동 709번지 일대에 성보아파트를 재건축한 ‘역삼3차 아이파크’를 분양중이다. ‘역삼3차 아이파크’는 전용면적 59~92㎡로 구성되어 총 411가구 중 32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인근 교육시설로는 도성초, 도곡초, 역삼중, 진선여고 등이 가깝고 지하철2호선∙분당선 선릉역이 도보 5분 내로 접근할 수 있어 주거생활이 편리하다.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