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BS, 전지역구 출구조사에 후보자 이념성향까지 ‘선거방송에 새 장!’
SBS가 타방송사와 차별화된 콘텐츠로 19대 총선 개표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SBS는 4월 5일 목동 사옥 13층 SBS홀에서 진행된 ‘2012 SBS 4.11 총선 개표방송’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롭게 도입된 신(新) 기술을 통해 양질의 선거 개표방송을 선보일 것을 공표했다.


전지역구 출구 조사 및 자체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의석 예측

먼저 SBS는 지상파 3사와 공동으로 사상 첫 246개 전지역구에 대한 출구조사를 벌여 예측 결과를 4월 11일 오후 6시에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SBS는 박민규 고려대 통계학과 교수 등 전문가가 참여한 판정단을 가동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1, 2당과 의석수 등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분석한다. 또한 SBS는 전국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한 사진, 즉 인증샷을 휴대폰 #0411을 통해 받아 투표 마감시간까지 방송할 예정이다. 누구라도 무료로 보내고, 실시간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상 첫 동별 판세에, 전 후보자 이념성향 지수 제공

SBS는 전 지역구별 읍면동별 판세도 사상 처음으로 제공한다. 혼전 지역구는 물론 많은 지역구의 경우 읍면동에 따라 후보 간 명암이 엇갈리는 만큼 유권자들이 판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개표 때 읍면동별 열세와 우세 지역 등을 보여주고 개표가 되지 않은 읍면동도 어디인지 알려준다. 자기 지역구는 물론 특정 지역구의 동네마다 표심이 어떤지 실시간 나타나면서 개표사항을 시청하는 유권자들의 이해와 흥미도 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당명이 바뀌고 특정 정당의 이념노선도 달라진 19대 총선에서 전 후보의 이념적 정체성을 알 수 있도록 전 후보들의 이념성향을 보수, 진보의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그정도를 지수 (1~5)로 나타내는 SBS 이념성향 지수도 개표 과정 내내 후보마다 보여준다.

정당 학회와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후보자와 당선자, 나아가 소속 정당 등의 전체적 이념 성향도 알 수 있어 19대 국회의 정치적 성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준거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간대별 득표율 추이 그래프에, 역전 팝업 콘텐츠 가동

SBS 개표방송에서는 특히 접전을 벌이는 지역은 물론, 주요 지역구에서 후보간 득표율을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써 득표의 추이와 변화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개표 방송 진행 중에도 특정 지역구에서 역전이 일어날 경우 이를 즉각 팝업 형태의 콘텐츠로 띄워 시청자들이 실시간 상세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후보의 움직이는 영상과 3D 애니메이션 피규어도 제작

딱딱한 것으로 인식돼온 총선 개표 방송에 생기를 불어넣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콘텐츠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주요 후보들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개표방송에서 후보들의 다양한 포즈를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주요 후보들이 출연하는 3D 애니메이션도 사상 처음으로 선보여 개표방송의 묘미를 새롭게 만끽할 수 있다.

또 접전 지역 등은 후보들의 달리기나 줄다리기 형식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해 개표 진행과 정의 숨 가쁜 모습을 재미와 여유로 시청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했으며, 주요 후보들의 모습을 클레이 피규어로 제작, 동영상 개표판 등에서 보여줌으로써 흥미를 더하게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요 당사 등 현장에 나가있는 기자들도 홀로그램형 중계를 통해 마치 앵커 옆에 나와 얘기를 나누는 듯한 모습을 연출, 시청자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방송 효과를 개표 방송에서 즐길 수 있다.


국내 최초 1이 이동형 중계장비로 후보 밀착 취재 및 중계

SBS는 지상파 선거방송 사상 처음 1인용 이동식 중계 장비도 25대나 투입, 전국의 후보자들이나 총선 관계자들의 인터뷰는 물론 실시간 움직이고 이동하는 모습까지 화면으로 생생하게 전달하고 중계한다. 이 중계장비는 최초로 4G 등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것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HD급 고화질의 동영상을 이동 중에도 끊어짐 없이 실시간 제공한다.


QR코드로 상세 정보를, 트윗 등 SNS 계정 통해 다양한 정보 제공

아울러 개표방송 좌상단에는 QRZHEM가 떠 있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찍으면 출구조사 결과와 지역별 개표 상황, 그리고 주요 후보 등에 대한 실시간 어플리케이션과 자체 웹페이지를 구축, 투개표 관련 상황과 후보자 상세정보 등을 전국의 유권자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에 SBS 선거방송계정을 만들어 매일 다양한 총선 정보와 뉴스를 10만이 넘는 이용자에게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와 단독 협약, 검색어 순위 및 트윗 정보 등 제공

SBS는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와 단독으로 정보 교환 협약을 맺고 네이버를 통해 선거 기사와 예고영상, 그리고 주요후보들의 재미있는 동영상 등 SBS의 주요 콘텐츠가 SBS 개표방송을 통해 시청자에게 전해진다. 천재래퍼 도준우 SBS PD가 랩을 부르고 시크릿 효성이 피처링한 SBS 선거방송예고송 ‘코끼리를 움직여’와 제작과정을 담은 동영상이 공개되자마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SBS 앵커 총출동, 증강현실, 버추얼터치 등 첨단 기법 시연

SBS는 이같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김성준, 박선영 8시 뉴스앵커 등 간판 앵커가 총출동, 특설 버추얼스튜이도에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버추얼터치(VT)와 터치스크린 등 첨단 기법을 실시간 선보인다

버추얼 터치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가상 콘텐츠로 앵커가 손가락 터치로 다양한 정보가 담긴 가상공간을 움직이고 클릭을 통해 상세정보를 여러 형태로 표출시키는 등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보여준다. 또 스튜디오와 가상콘텐츠가 어우러진 증강현실을 박진감있게 연출, 개표 관련 정보를 보다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으며, 앵커가 스튜디오와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모습도 선보여 버추얼의 심오한 세계를 즐길 수 있다.

SBS 이처럼 선거방송의 격을 한차원 높인 프로그램으로 4월 11일 오후 4시부터 새벽까지 전 국민의 현명한 선택을 생방송한다.


최준용 이슈팀기자/ issue@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