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59㎡, 84㎡ 중소형아파트 불티나게 팔린다
주거트랜드 투자보다 실거주 목적으로 재편되면서 자금부담 적은 소형아파트 인기
주택업계가 전세대란을 피해 집 장만하려는 수요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주택업계가 전용 85㎡ 이하로만 구성된 중소형 아파트를 속속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주거트렌드가 실거주 중심으로 바뀌면서 대출 등 부담을 지고 큰집에서 거주하기보다 자금 부담이 적은 소형아파트를 구입해 집 장만하려는 수요자가 분양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중소형 강세현상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평면 설계의 발전으로 작은 집을 넓게 쓸 수 있는 혁신평면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웬만한 신규아파트의 경우 가족 단위의 거주자들이 살기에 적당해진 것도 소형아파트의 인기요인 중 하나다.

실제로 대우건설이 경기도 시흥에 작년 분양한 ‘시흥 6차 푸르지오 2단지(1차)’는 수도권 분양시장 침체에도 불구, 전체 769가구 중 525가구로 구성된 85㎡이하 주택형을 분양 3개월만에 100% 분양 완료했다. 분양관계자는 인기 이유로 “사업지 인근 시화공단의 풍부한 배후수요와 군자지구 개발호재 등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다”며 “자금 부담이 적은 중소형 아파트로 전세대란을 피해 내집마련을 하려는 수요자들이 몰린 것이 성성 요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송도에 분양중인 포스코건설의 ‘송도 더샵 그린워크1차’는 이러한 중소형 특화 분위기를 반영하여 많은 비용이 드는 설계변경까지 단행하며 중소형 비율을 85%까지 끌어올린 결과 계약 두달여가 지난 현재 약 70%이상이라는 높은 계약률을 보인데 이어 3월 분양한 2차분도 초기계약 3일 동안에만 54%의 계약률을 기록하는 등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대우건설, 경기 시흥시 죽율동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 = 대우건설은 오는 4월 경기도 시흥시 죽율동에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세대 수 1221세대 규모인 이 아파트는 작년 분양해 전체 규모의 과반수를 넘게 차지하는 85㎡이하 주택형이 100% 분양완료 된 769가구 규모의 ‘시흥 6차 푸르지오 2단지(1차)’에 이은 공급물량으로 2차 분양분까지 더해진다면 총 1990가구의 대규모 브랜드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전용면적 59~84㎡의 중소형주택 위주로 구성해 실수요자들의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지하철 4호선 정왕역과 신길 온천역 2개역에 걸쳐 입지하며, 기존 시화지구의 편의시설 이용과 인근산업단지로의 출∙퇴근이 용이한 위치에 있다.

▶우미건설, 경북 구미시 옥계동, 옥계 우미’린 2차 = 우미건설은 이 달 경북 구미 국가산업 제4단지 17-1-4블록에 구미 옥계 우미’린 2차 아파트 총 720가구를 분양한다. 구미 옥계 우미’린 2차는 지하2층~지상41층 5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79~84㎡ 총 720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구미시가 타 지역대비 젊은 층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점을 고려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아파트로만 구성해 실수요자의 관심이 높다. 이 단지는 지역에서 보기 드문 41층 초고층 단지로 탁 트인 조망권을 자랑한다. 단지 뒷편으로 도보 5분 거리에 약 33만㎡ 규모의 해마루공원이 위치해 있고 단지 앞으로 한내천을 끼고 있는 배산임수형 단지다.

▶대우건설, 충북 충주시 봉방동 ‘충주 푸르지오’ = 대우건설이 충북 충주시 봉방동 999번지 일대에 4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단지규모는 최고 29층 7개동 총 637가구 규모이며, 전용면적 84㎡의 단일 평형을 선보여 탄탄한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아파트는 최고 29층의 충주시에서 가장 높은 고층으로 조성되며 우수한 조망권을 제공,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충주시는 신규 분양이 뜸해 이번 분양에 지역내 거주자들의 관심이 높다. 이 단지는 충주시 생활권의 중심으로 교통, 편의시설이 뛰어난 장점을 갖췄다. 사업부지 바로 맞은 편에 롯데마트와 충주터미널이 위치해 생활환경이 우수하며, 중부내륙고속도로를 통해 시내외 진출입이 용이하다.

▶호반건설, 경기도 동탄2신도시 A22블록 ‘호반베르디움’ = 호반건설은 오는 6월 동탄2신도시 A22블록에서 ‘호반베르디움’ 청약에 나선다. 총 1036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은 84㎡로 구성될 예정이다. 사업지는 리베라CC가 인접해 있어 골프장 조망권을 갖췄고,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초ㆍ중ㆍ고교와 업무시설이 인근에 밀집해 있다.

▶한화건설, 충남 천안시 차암동 ‘천안 꿈에그린 스마일시티’ = 한화건설이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차암동 제3일반상업단지내 E3블럭에 ‘천안 꿈에그린 스마일시티’를 4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천안지역에서 2년여만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라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될 예정이다. ‘천안 꿈에그린 스마일시티’는 전용면적 59, 74, 84㎡의 세가지 면적을 선보이고 총 1,052가구로 구성되어 대규모 단지로 공급된다. 이 중 411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동원개발, 부산 북구 화명동, ‘화명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 = 동원개발이 부산시 북구 화명동 949번지 일대에 ‘화명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를 상반기 중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 2층~ 지상 38층 총 2개동에 전체 417가구로 선보일 예정이며 모두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된다. 이 아파트는 낙동강이 가까워 향후 조망권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고, 금정산도 인근에 입지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