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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디오스타’, 어떻게 게스트가 재발견되나?
‘라디오스타’는 게스트를 배려하지 않는다. 언뜻 보면 친구들과의 수다스러운 술자리 분위기다. 5명의 MC가 수시로 공격(?)해댄다. 하지만 공격을 받은 게스트들은 캐릭터가 생겨 오히려 재발견된다.

지난 2월말 연기돌 특집에 출연한 엠블렉 이준의 재발견은 그렇게 이뤄졌다. 간간이 토크 예능에 출연했던 이준은 확실한 토크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준은 특기인 춤 실력은 인정받았지만 토크에 의해 뒷받침돼지 못해 예능에서는 다소 심심한 캐릭터였다. 하지만 ‘라디오스타‘에서 그의 개성은 빛이 났다. ‘라스’가 아니었다면 이준의 예능끼와 촉은 한동안 묻혀버렸을지도 모른다.

‘라스‘는 게스트에게 툭 치고 들어오는 공격적인 질문방식이 특기다. 예를 들면 MC 김구라는 이준에게 “엠블랙은 비스트보다 못하다”고 말하고, MC 윤종신은 “이를 잘 닦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한다. 이준은 이런 무례한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 오히려 괜찮은 남자가 됐다. ‘라스’가 노리는 게 바로 이런 것이다. 


‘라스‘ MC들의 질문은 연속적으로 오는 파도와도 같다. 파도가 계속 밀려올때 이 흐름을 잘 잡아 서핑을 즐기듯이 파도를 타면 재미가 있지만 이 흐름을 못타면 계속 물을 많이 먹게 된다. 이준은 민감하거나 민망한 질문에 대해 인정할 건 인정하고, 받아칠 건 받아치며 흐름을 타면서 완전히 새로운 가치가 생긴 것이다.

신화는 멤버들의 자리배치부터 경제적 수입 순으로 해 ‘분발라인'과 ‘부자라인'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술술 나오게 했다. 히트곡의 가사를 쓰고도 70만원밖에 받지 못한 이민우의 저작권료 토크를 비롯해 스타들의 껍데기를 하나씩 벗겼다. 속물적이랄 수 있지만 신화 멤버들의 의리와 솔직함, 자유분망함이 돋보였다. 


가요계에서 기획과 마케팅의 달인으로 평가받는 김광수 사장이 2009년 티아라의 방송데뷔를 ‘라디오스타’로 정한 것도 다 이유가 있었다.

‘라스’는 MC중 이질적인 느낌이 나는 유세윤까지도 주목받게 만들었다. 게스트로 유세윤의 절친인 유상무 장동민 등 ‘옹달샘’과 함께 출연하자 동기들에 비해 잘 나가던 유세윤이 우울증에 걸렸음을 고백했고, 김국진과 유상무는 유세윤의 외로움과 공허함을 공감해주었다. ‘뼈그맨‘ 유세윤을 위로해주는 모습이 어색하지 않은 곳이 ‘라스’였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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