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휴양, 레포츠의 도시’ 강원 홍천군(군수 허필홍)은 지역에 산재한 각종 특화자원을 활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하고자 오는 8일까지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공모한다고 1일 밝혔다.
마을기업이란 마을주민이 총 사업비의 10% 이상을 출자해 주민의 참여로 의사결정구조를 이뤄 지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해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분야별 사업은 지역자원 활용형 공동체 사업, 친환경·녹색에너지사업, 생활지원·복지형 공동체 사업 등 3가지다. 지역자원 활용형 공동체 사업은 지역 특산물, 문화, 자연자원 활용사업이나 전통시장, 상가 활성화 사업, 지역축제 등과 같은 공공부문 위탁 사업이다.
친환경·녹색에너지사업은 쓰레기·폐기물 처리와 자원 재활용사업이나 자연생태관광, 자전거 활용 등 녹색에너지 실천 사업이다.생활지원·복지형 공동체 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사업,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이다.
이외에도 지역 특성에 적합한 사업이면 공모 가능하다.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1차 연도에는 5000만원, 2차 연도에는 3000만원 한도 내에서 사업비가 지원되며, 전문교육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참가 자격은 법인, 마을회, 비영리단체 등 지역단위의 소규모 단체로 홍천군청 홈페이지에서 제출서류를 내려 받아 마을기업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마을공동체 현황과 회원명단 각 1부 등의 서류를 갖춰 오는 8일까지 홍천군청 기업지원과(일자리지원담당)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문의는 (033)430-2317
박인호(헤럴드경제 객원기자,cafe.naver.com/rm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