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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태춘 박은옥, 10년만에 새 앨범 발매
정태춘 박은옥이 10년만에 정규 앨범 11집 ‘바다로 가는 시내버스’를 내놨다. 이 앨범은 지난 2002년의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 이후 10년 만의 신보이다.

그 사이에 이들은 거의 칩거에 가깝게 드러나지 않게 활동해 왔으며, 정태춘은 사실상 절필하고 언론과의 접촉도 끊었다.

특별히, 2009년에 ‘정태춘 박은옥 30주년 기념 콘서트’와 중견 미술인들이 마련한 ‘정태춘 박은옥 30주년 기념 헌정 전시회’가 있었고 이 때,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가 있었다.

정태춘은 2010년 하반기에 다시 집중적으로 새 노래들을 썼고, 2011년 여름과 가을에 녹음 작업을 끝냈다. 그는 앨범 가사집 ‘후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난 30여 년을 함께 해 준 아내 박은옥을 위해 다시 노래를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새 앨범을 너무나 오랫동안 기다려 준 감사한 벗들을 생각하며 녹음 작업을 했다.”

이 앨범은, 이들이 다시 적극적인 발언과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대중들에게 던지는 새로운 화두의 ‘노래 모음’이라기보다 이들 부부가 거의 사적으로 주고 받는 다소 우울하지만 담담한 대화로서의 시집의 분위기를 띈다.

가사들은 주로 ‘물’과 관련돼 있다. 인적없는 ‘바다’, ‘강’의 풍경이 거의 수록곡 전편에 등장하며, 시적인 서사법이나 운율들은 저 칩거 기간 초기에 발표한 시집 ‘노독일처(2004년 실천문학)’의 연장선에 있어 보인다. 단지, 그 분노와 직설을 버리고 다시 관조와 서정, 새로운 그리움의 어법으로. 가사로서만 보자면 정태춘은 지금 여기 우리들의 현실 안이 있지 않고 벌써 어느 먼 ‘물 가’로 떠나 있다.

이번 앨범에 수록된 9곡중 3곡은 박은옥, 5곡은 정태춘이 각각 불렀고, ‘헌정트랙’은 두 사람이 함께 불렀다.

박은옥은 타이틀곡인 ‘바다로 가는 시내버스’와 ‘꿈꾸는 여행자’ ‘강이 그리워’ 등 3곡의 신곡으로 다시 그만의 특별한 색조인 투명한 페이소스로서 얼마간은 몽환적인 풍경과 정황 들을 애잔하게 그려내면서 이 앨범 전체에 깔린’ ‘그리움’의 토대를 만들고 있으며 정태춘은 오히려 그 안에서 ‘서울역 이씨’ ‘저녁 숲 고래여’ ‘눈 먼 사내의 화원‘섬진강 박 시인’ ‘날자, 오리배...’ 등 5곡의 새 노래들 속에 각기 다른 풍경과 정황들을 제시한다. 노래 가사는 문학이 아니라지만 새 노래 가사들은 더 문학에 가까워졌고, 음악은 시가 아니라지만 새 앨범은 시집에 더 가까이 왔다.

서병기 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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