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피>美캐터필라 “생산기지 한국 이전” 공식발표…혜인 上
세계 최대 중장비 기업인 미국의 캐터필라(Caterpillar)가 내년 하반기 현재 프랑스에 있는 글로벌 생산기지를 한국으로 이전한다고 17일 공식발표했다. ▶본지 2011년9월8일자 1ㆍ21면 참조

이날 시카고 트리뷴 등 외신에 따르면 짐 듀건 캐터필러 대변인은 “현재 프랑스에 있는 조립 생산기지를 내년 하반기에 한국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원경희 혜인 회장은 지난달 8일 헤럴드경제와 전화 인터뷰에서 “캐터필라의 한국으로의 완제품 조립생산 기지 이전 방침은 결정됐다. 중국이 노동력이 싸기 때문에 기본 반제품은 중국에서 만들고, 이것을 들여와 국내 중소 중공업체를 통해 조립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터필라의 생산기지 이전은 중국의 값싼 노동력과 한국의 뛰어난 생산 기술력, 우수 부품업체 등과의 시너지를 통해 고품질은 유지하면서도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캐터필라는 지난 2009년말 한국 진성티이씨(036890)의 자회사인 부품업체 JSC를 인수하는 등 한국 시장에 관심을 보여왔다.

캐터필라의 생산기지 한국 이전 계획 공식 발표에 힘 입어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캐터필라의 국내 독점딜러인 혜인(003010)은 개장하자마자 상한가로 직행했다.

혜인 측은 “캐터필라와 생산기지의 국내 이전 문제를 협의중인 것은 맞으나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내용은 없다. 모든 의사결정은 캐터필라의 몫”이라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최재원 기자 @himiso4>
jwcho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