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STX팬오션, 발주계약 모든 브로커에 공개
패널 브로커 방식 폐지
STX팬오션이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동안의 ‘패널 브로커’를 폐지하고, 발주계약을 모든 브로커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패널 브로커란, 선박과 화물 혹은 선주와 용선주 등을 연결하는 해운 브로커 중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몇몇 브로커를 말한다. 이들은 주로 목재나 철광석, 석탄 등 단기 스폿 물량이 많은 벌크선 화물 가운데 특정 분야의 영업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에 일반적인 브로커들보다 업계 내 정보가 빨라 단기 화물 확보가 필요한 해운사들이 이들을 활용하면 적절한 화물을 단시간 내에 확보할 수 있었다.

STX팬오션은 지난 2004년부터 패널 브로커들을 통해 단기 화물 물량을 조달해왔다. 영업 물량 가운데 80%가 벌크 화물이다 보니 원료를 운반한 뒤 빈 선박으로 돌아오는 것보다 패널 브로커들을 통해 단기 화물을 채워 돌아오는 것이 영업이익 측면에서 유리했기 때문이다. 또 팬오션이 패널 브로커 방식을 도입할 당시에는 해운 시황이 워낙 좋아 패널 브로커들 같이 몇몇 브로커에게만 연락해도 화물 확보가 가능했다.

하지만 최근 해운업계의 불황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패널 브로커들에게만 물량을 의뢰해서는 영업이 어려워졌다. 또 특정 브로커들에게 의지하다 보니 내부 영업력이 과거보다 약해졌다. 이에 따라 STX팬오션은 경영 합리화 차원에서 패널 브로커 폐지 등 영업의 투명성을 강화해 모든 브로커에게 화물 발주 내용을 공개키로 한 것이다.

신소연 기자/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