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석때 병원가려면 ‘국번없이 1339’
추석 연휴기간 중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39번’으로 전화하면 병원과 약국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기간 중 진료공백을 방지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군구별로 지역 의사회, 약사회와 협의하여 당직의료기관 및 당번약국을 지정해 운영한다.

응급환자 및 대량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전국 460개 응급의료기관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추석 연휴기간 동안 일평균 당직의료기관은 1881개소에 이르며, 당번 약국은 5268개를 운영한다.

또한 재해, 대형사고 등에 대비, 중앙응급의료센터와 전국 21개 권역응급의료센터에 즉각 대처가 가능한 비상의료진을 편성하는 등 대량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의료체계를 운영한다.

이와함께 연휴기간 중 국민 불편사항 민원을 안내하고 당직의료기관ㆍ당번약국을 점검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02-2023-7336)을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고속도로를 이동 중이거나 성묘 중에는 전화 및 스마트폰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응급의료 정보를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전국 12개 응급의료정보센터(국번없이 1339, 휴대전화도 동일)에서는 365일 24시간 병원ㆍ약국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전문의가 상시 대기하며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곤충ㆍ뱀에 물리는 등 성묘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상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무료 애플리케이션(1339 응급의료)을 통해서도 응급의료기관 정보, 병의원ㆍ약국 위치 등을 동영상, 지도, 이미지, 텍스트 형태로 제공한다.

아울러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일반 국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안내 및 사용법, 심폐소생술 요령 등 다양한 응급의료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박도제 기자 @bullmoth>
pdj2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