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은 바로 그 마법을 경험하는 축제다. 하회별신굿탈놀이에서 출발한 이 축제는 이제 국제적인 탈춤 페스티벌로 변모했다. 우리 것을 세계에 알리는 축제가 탈이라는 공통 주제를 통해 전 세계인의 소통의 장으로 커진 것이다. 우리에게 하회별신굿이나 자인팔광대 같은 탈춤이 있다면, 중국에는 변검이 있고 말레이시아나 몽골,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도 저마다의 전통 탈춤이 있다. 물론 그 각국의 탈춤에 깃든 이야기들은 다르지만, 탈이 가진 ‘가리고 드러내는’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탈이 가진 인간 본연적인 욕망이 그 속에 투영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은 탈이라는 공통의 보편적인 오브제를 통한 전 세계의 다양한 민속이 하나로 묶이는 장이라는 점에서 지역(local)과 세계(global)가 연결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축제, 왕이 되는 마법!’이라는 알쏭달쏭하지만 뭔가 흥미를 끄는 올해의 주제는 바로 이 탈이 가진 특별함을 잘 드러낸다. 즉, 탈을 쓴다는 행위는 내가 아닌 그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무한한 상상력인 셈이다. 그 될 수 있는 대상을 굳이 ‘왕’이라고 붙인 것에는 역사적인 의미와 함께 현재적인 의미도 담겨 있다. 역사적으로 안동은 태조 왕건, 공민왕, 충렬왕은 물론이고 엘리자베스 Ⅱ세 영국 여왕,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부자, 박정희ㆍ김대중ㆍ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문한 곳이다. 그만큼 한국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곳이란 얘기다. 그런데 이 역사적인 이야기와 함께 ‘왕’이란 의미는 현대적으로 재해석된다. 누구나 일탈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탈을 씀으로써 왕이 될 수 있는 축제의 공간으로서 안동을 재해석한 것이다.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장이라는 의미에서의 축제가 탈춤과 만나 ‘왕이 되는 마법’으로 연결된 것은 절묘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것은 또한 안동이라는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들어서면 마법처럼 과거의 시간 속으로 우리를 안내하는 곳. 마치 탈 하나가 전혀 다른 나를 만들어내듯이 어쩌면 안동이라는 공간은 그 긴 역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연결된 나를 다시 발견할 수 있는 곳이 아닌가. 양반문화의 전형을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는 안동이 ‘탈춤’처럼 기존 지배 세력에 대한 저항과 풍자를 담은 축제의 도시로 재탄생한 것도 마법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탈을 쓰면 또 다른 나가 되는 것처럼 안동 역시 탈을 축제로 가져오면서 양반문화와 함께 현대인의 막힌 숨통을 틔워주는 현대적이고 대중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이다. 이것은 축제의 모태였던 하회별신굿탈놀이 보존의 의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테마로 한 ‘탈랄라 댄스’를 통해 세대와 계층과 국가를 넘어서는 대동의 장을 마련하고, 우리 전통 탈춤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탈춤들을 소개하며 탈춤의 현대적인 재해석을 보여주는 등의 노력은 그래서 안동이라는 지역에는 실로 마법 같은 변화를 줄 가능성이 있다. 전통으로만 남았다면 과거의 시간에 멈춰버렸을 안동은 탈을 통해 현재와 공존하는 마법을 보여주고 있다.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은 바로 그 마법의 시간을 담은 축제다.
정덕현 여가문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