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의 소비 지역은 더욱 다변화하고 있다. 최근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 SM소속 가수들의 프랑스 파리 공연에 대한 현지의 폭발적인 인기는 신한류의 또다른 이정표라 할 만 하다.
지난 3월 빅뱅의 4번째 미니앨범은 나오자 마자 미국과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핀란드 등지에서 아이튠즈 종합차트 ‘톱10’에 진입했고, 미국 빌보드차트 히트시커스앨범 차트 7위, 월드앨범 차트 3위에 올랐다. 모두 특별한 프로모션 없이 이뤄진 성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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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튜브에는 멕시코의 한 클럽에서 2NE1의 ‘Can’t nobody’에 맞춰 춤을 추며 광난에 빠진 젊은이들의 동영상이 화제에 올랐다. 입장객이 모두 함께 춤추며 목청껏 노래를 따라 부르는 장면이 담겨 있다.
지난 1월에는 동방신기의 ‘왜’가 전 세계 앨범 판매량을 집계하는 독일 사이트 ‘미디어 트래픽’의 ‘유나이티드 월드 차트’ 4위에 오르기도 했다. 2NE1은 한국 외에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정식 데뷔 무대를 가지지 않았는데도 프랑스의 한 K팝 사이트(www.kpopfrance.com)에서 조사한 한국 걸그룹 인기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K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된 건 크게 두가지 요인이 결합한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유튜브, 아이튠즈, 페이스북 등 디지털 미디어와 위성 채널 등이 K팝을 손쉽게 실어날랐다는 점이다. K팝의 전지구적 확산에는 디지털 미디어가 절대적으로 기여했다. 소녀시대와 카라의 일본 열혈팬은 유튜브를 통해 한국인과 같은 속도로 이들 가수의 음악을 즐긴다. 이 때문에 요즘 가수들은 동방신기 보아 세븐 등 해외에 초기 진출한 스타들보다 훨씬 쉽게 해외를 공략할 수 있다. 유튜브에 올려진 한국 아이돌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100만건을 돌파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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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프로듀서는 “유튜브에서 빅뱅의 팬은 아시아 전역과 북미, 유럽 분포도가 높다”고 말한다. 한 가수 매니저는 “세계 54개국에 동시 생방송되는 KBS ‘뮤직뱅크’에 한번 나가면 우리가 간 적도 없고, 가기도 힘든 나라에서 공연해달라는 연락이 온다”면서 “요즘처럼 K팝의 위력을 실감한 적은 없다”고 전했다.
또 하나는 한국 아이돌 가수의 음악이 유튜브 등과 같은 미디어에 담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점이 다. 유럽과 남미에서 인기를 모으는 K팝은 가창력과 음악적 자의식이 강한 아티스트 형 가수보다는 음악과 춤, 퍼포먼스, 비주얼이 결합된 아이돌의 댄스팝이다. 실제로 브라질, 페루,볼리비아 등 남미국가들은 슈퍼주니어 샤이니 비스트 2NE1 원더걸스 등 아이돌 그룹 노래를 뮤직비디오를 곁들어 자주 TV 방송에서 내보낸다.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 2PM의 춤과 노래, 외모는 서양인에게도 우상이 될 정도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대중음악전문가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차별화되면서도 다양한 음악콘텐츠를 계속 공급해 세계에서 K팝의 위력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문한다.
서병기 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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