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입 속의 세균이 핏속으로 들어가 심장동맥의 지방질 플라그에 붙어 핏덩어리를 만들어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부모님이 평소 치아 관리를 잘 하고 계시는지, 잇몸이 아파 음식을 잘 못 드시지는 않는지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주질환의 치료 방법은 원인이 되는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인데, 무엇보다 매일매일 행하는 올바른 칫솔질이 가장 기본이 된다.
▶올바른 틀니의 관리 요령
▷틀니의 세척=식사 후와 취침 전 반드시 칫솔로 깨끗이 닦아야 한다. 이때 치약은 사용하지 말고 주방용 세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딱딱한 바닥이나 세면대에 떨어뜨릴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부드러운 천을 깔거나 세면대에 물을 담은 상태에서 닦아야 한다.
▷틀니의 소독=뜨거운 물에서는 틀니가 변형되기 때문에 끓여서는 안 된다. 틀니 소독 전용 소독제나 소독기를 이용하여야 한다.
▷틀니의 보관=틀니를 빼놓을 때는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컵이나 전용용기에 찬물과 함께 담가두어야 한다. 밤에는 잇몸 건강의 회복을 위해 반드시 틀니를 빼고 수면해야 한다.
▷정기검사와 수리=시간이 흐르면 잇몸과 잇몸 뼈가 줄어들어 틀니가 헐거워지는데, 이 때 치과를 찾아서 검사를 받은 후 예전처럼 쓰기 위해 틀니 내면을 수정해야 한다.
/kty@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