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범한 게임이용자보호센터가 1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등 보다 넓은 영역에서 적극적인 활동 확대를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게임이용자보호센터(이하 센터)는 21일 오후 2시 양재에 위치한 스포타임 멜론홀에서 출범 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먼저 게임이용자 권익보호와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게임이용자보호센터는 지난해 7월 20일 출범 이후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게임산업협회 등과 게임이용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특히 지난 5월 31일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와 자율규제에 관한 업무 및 준수 협약을 체결하면서, 향후 민간 자율규제 정착을 목표로 센터의 업무 영역이 확대될 것임을 예고했다.
또한 센터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3개월 간 통합 민원 대응시스템과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총 207,402건의 불법 행위를 단속했는데, 이 중 50%에 해당하는 105,765건이 게임머니거래 홍보단속 활동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 해결한 총 31,264건의 민원 및 분쟁 중 이용불만과 계정정지가 30,852건으로, 전체 민원량 중 98.6%라는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지난 한 해 동안 세미나, 포럼과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와 SNS, 팟캐스트를 활용한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자 보호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더불어 월별 이용자보호방안 운영보고서를 통해 업무 추진실적 및 관련 법령 동향 등을 소개했으며, 최근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모니터링 업무 이관에 따라 이 역시 투명한 정보 공개를 위해 1년에 2번 관련 운영보고서도 추가로 발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 센터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율규제가 중심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업계가 스스로 유저들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사이, 정부의 비효율적인 규제들이 시장에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여 위원장은 "전문가 시민 지킴이들의 참여로 충분히 모범답안을 찾을 수 있다"며, "센터가 민간 자율규제기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게임물관리위원회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경민 게임이용자보호센터장은 "게임이용자 권익보호를 위한 기구 설립은 게임산업 발전과 건강한 게임문화 정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다"며, "민관산학 합동의 게임이용자보호센터가 이용자 시각에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구성원들이 합심해 노력해나갈 것을 다짐하겠다"고 말했다.
정우준 기자 gam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