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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유 여유·푸근한 예능김용만의 강점이 뜬다
김용만은 스튜디오 예능에 강하다. 토크가 워낙 매끄럽고 정제돼 있어 지붕이 있는 예능에서는 독보적인 진행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런 김용만도 3년간의 공백후 복귀하면서 크게 변한 예능 환경에 당황스러운 부분도 분명 있었을 것이다. 캐릭터가 필요한 야외 버라이어티에도 적응해야 한다.

우선 50대의 나이에 접어든 김용만은 예능계의 큰 형이 됐다. ‘큰 형’=‘옛날 사람’이다. 예능에서 맏형은 올드 이미지이며, 후배들에게 당하게 돼있다. 샌드백 캐릭터가 되기 쉽다. 강호동이 리얼 막장 모험 활극 ‘신서유기’에서 그런 과정을 잘 보여주었다.


하지만 김용만은 특유의 여유와 푸근함으로 야외 버라이어티 예능에서도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패키지여행 예능 ‘뭉쳐야 뜬다’에서는 모나지 않게 큰 형으로 조화롭게 끌고간다.

22일 방송된 ‘한끼줍쇼’에서도 서로 자기 할 말만 하는 티격태격 MC 이경규-강호동에게 “방송국 안에 또 하나의 방송이 있네”라며 재미도 있고, 중재자 같은 느낌도 나게 했다.

김용만에게 ‘한끼줍쇼’는 군대 훈련으로 따지면 유격장에 간 것이다. 하지만 김용만은 함께 게스트로 간 EXID 하니와 함께 분위기메이커 역할을 자처했다. 김용만이 이경규와 들어간 집에서는 3세 여자아이에게 “유안이 잘 생겼네”라고 말하는 등 토크가 꼬였지만 이를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웃음으로 발전시켜나갔다.

김용만은 유행을 별로 안타는 예능 스타일이지만, 이전과 변화된 게 한 가지 발견됐다. 과거보다 훨씬 편해졌다. 한물갔다는 것까지 받아들이는 느낌이었다. 그런 상황은 요즘 예능에서는 훨씬 유리할 수 있다.

이경규가 잘 되는 이유도 그런 면이 있다, 과거 이경규는 자신이 하는 것과 못하는 것의 분명한 기준과 경계 같은 게 있었는데, 이제 못하는 게 없다. 그러니 종횡무진 활약을 보인다. 어려울 때는 어려운 모습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정석 진행에 웃음 포인트를 담고 있는 김용만은 지금의 흐름과 느낌을 받아들이면서 과거가 아닌 현재의 방송인이 됐고, 그래서 시청자들은 그를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는 것 같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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