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출연연 신진연구자 쑥쑥 큰다…획기적 연구성과 눈길
- NST, 2024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교류회 개최
김복철 NST 이사장이 24일 열린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교류회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N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24일 대전 호텔 ICC에서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성과교류회는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간 우수한 연수성과를 공유하고, 신진연구자 간 연구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1부 ‘성과공유’와 2부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 ‘성과공유’에서는 ▷연수성과 공모전 대상 시상 및 발표 ▷과학기술 분야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공모전 시상식은 창의도전형 연구아이디어, 연수성과 우수사례, 사업발전기여자 총 3개 부문에서 7점을 선정해 NST 이사장상을 수여했다.

창의도전형 연구아이디어 부문에서는 KIST 안준혁 박사후연구원이 ‘자립형 사고가 가능한 페로브스카이트 양자점 기반의 초기능성 우주방사선 차폐막 기술 연구’,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한국재료연구원 김재호 박사후연구원(송명관 책임연구원 공동)이 ‘저차원 섬유타입의 염료감응형 에너지 생산소자 플랫폼 개발’로 대상으로 선정됐다.

‘창의도전형 연구아이디어’ 및 ‘연수성과 우수사례’ 수상자에게는 각 부문별로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의 상금을 지급했다.

창의도전형 연구 아이디어 부문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NST 제공]

특별강연에는 출연연 AI활용 기술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제현 에너지AI·계산과학실장의 ‘GPTs를 이용한 연구 프로세스 효율화’ 강연과 2023년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상을 수상한 기초과학연구원 고규영 혈관 연구단장(KAIST 특훈교수)이 선배 연구자로서 R&D 성공 노하우 공유 강연을 진행했다.

2부 ‘네트워킹’에서는 ▷테이블 네트워킹 ▷R&D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했다.

마스터클래스에서는 출연연 박사후연구원의 관심 주제별 전문가로 ‘R&D기획’분야 KAIST 전효리 전략센터장, ‘융합연구’분야 한국기계연구원 이대훈 책임연구원, ‘성과확산’분야 한국과학기술지주 윤기동 창업기획본부장을 초청하여 R&D전략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김복철 NST 이사장은 “출연연 박사후연구원들이 활발히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혁신적, 도전적 연구를 할 수 있는 신진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