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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연 배우, 회당 10억도 우습다” 드라마 제작비 악순환…중국보다 못해

'오징어 게임 시즌2'(가제)에서 회당 출연료로 10억원 이상을 받았다고 알려진 배우 이정재. [넷플릭스]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드라마 제작비의 상당 부문을 차지하는 배우들의 고액 출연료가 도마에 올랐다. 드라마 제작사와 방송 플랫폼 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출연료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최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협회 사무실에서 드라마 산업의 위기와 해결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최근 주연급 배우들의 출연료가 감당하지 못할 수준까지 치솟아 드라마 제작 환경이 위축됐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방송사 관계자는 "주연 배우들은 이제 출연료가 회당 10억에 달하는 게 현실"이라며 "제작사들은 그나마 드라마 편성이 용이하게 담보되는 연기자들의 요구에 맞춰 회당 수억 원을 지불해가며 제작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이는 또다시 제작비 상승을 부추기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한 드라마 제작사 대표는 "최근 작품을 준비하면서 배우들의 캐스팅을 진행했는데, 회당 출연료를 4억원, 6억5천만원, 7억원을 불렀다"고 전한 뒤 "요즘 출연료 헤게모니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는 언론에서 보는 수치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지급한다"고 토로했다.

또다른 드라마 제작사 대표는 "가격 대비 좀 더 합리적인 배우를 캐스팅하면 촬영이나 미술에 제작비를 더 투입해서 더 경쟁력 있고 작품성 있는 드라마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한 명의 배우에 올인해서 캐스팅하고, 사업적 경쟁력을 올리는 게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다"고 털어놨다.

간담회에 참석한 방송 관계자들은 출연료를 회차 단위로 지급하는 대신 총촬영 일수와 촬영 시간 등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등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출연료 가이드라인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한 참석자는 "중국은 배우 출연료가 총제작비의 40%를 넘길 수 없고 출연료 중 주연급의 출연료는 70%를 넘길 수 없다고 알고 있다"고 언급했고, 또 다른 제작사 관계자는 "매니지먼트사와의 협상이든, 정책 수립이든, 시급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kacew@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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