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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장 박동기 찬 신구의 치열한 대화 ‘라스트세션’
신의 존재부터 양심·고통 철학적 주제
무대 단조로워도 배우들 열연 돋보여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C.S. 루이스의 지적 토론을 담은 연극 ‘라스트 세션’. 배우 신구는 초연부터 프로이트를 연기하며 관객과 만나고 있다. 루이스 역은 이상윤·카이가 맡았다. [파크컴퍼니 제공]

1939년 9월 3일, 영국이 독일과 전면전을 선포하며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된다. 시시각각 런던 상공으로 비행기가 날아다니고, 쉴 새 없이 공습 경보가 울려대던 그날, 여든셋의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마흔 한 살의 C.S. 루이스가 만난다.

‘신은 존재할까’. 무대는 현실에선 단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두 사람을 소환하는 ‘기발한 상상’을 토대로 첨예한 논쟁을 이어간다. 죽음의 그림자가 엄습하는 전쟁의 한복판에서 풀어놓는 치열한 지적 대화와 유머는 경이롭기까지 하다. “내일을 기약할 수 없기”(극중 프로이트 대사) 때문이다.

연극 ‘라스트 세션’(대학로 TOM 2관)은 아맨드 니콜라이 교수가 미국 하버드에서 강의한 ‘루이스 VS 프로이트(THE QUESTION OF GOD)’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작품의 토대가 된 ‘루이스 VS 프로이트’는 신의 존재와 사랑, 성(性), 인간, 죽음, 나이듦, 종교와 철학을 주제로 이 둘의 세계관을 이야기한다. 하버드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강좌로, 이 책은 해당 강의를 엮었다.

‘라스트 세션’은 근사한 작품이다. ‘정신분석학의 선구자’인 무신론자 프로이트(신구·남명렬 분)와 ‘나니아 연대기’의 작가인 유신론자 C.S.루이스(이상윤·카이 분)가 유연하게 치고 받는 ‘말의 향연’이 90분을 가득 메운다.

거대한 담론을 쌓아가는 두 사람의 대사는 양도 많고, 이해도 쉽지 않다. 현학적인 수사로 치장하진 않았지만, 뱉어내는 순간 곱씹어야 하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두 학자의 수준 높은 지적 대화는 진정한 토론의 모습을 보여준다. ‘신을 믿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것이야말로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라고 말하는 루이스에게 프로이트는 “유니콘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면 유니콘이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냐”며 반박한다. 답변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루이스는 다시 “신이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은 신이 존재한다는 믿음 만큼이나 신의 존재에 대한 강력한 증거”라며 “무언가를 부정하기 위해선 먼저 그걸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형이상학적 담론이 채워진 연극임에도 무대가 오로지 진지하게 흘러가지만은 않는다. 영국식 유머가 간간이 등장해 치열한 논쟁에도 웃음이 피식 나온다. 첫 만남부터 지각한 루이스가 요란하게 짖어대는 개 소리에 대해 묻자 프로이트는 “저 녀석도 약속 안 지키는 것을 싫어한다”고 꼬집고, “ ‘믿습니다’ 하면 구강암이 ‘할렐루야!’하고 사라지겠다”며 적당한 유머와 얄궂은 지적을 섞어 자신의 주장을 관철한다.

두 명의 배우가 꾸미는 무대는 단조롭다. 프로이트의 서재를 배경으로 단 한 장면도 바뀌지 않는다. 오로지 말과 연기의 힘으로만 밀어붙인다.

초연부터 프로이트를 연기한 신구는 이번 시즌에서 인공 심박기에 의지해 무대에 섰다. 그는 공연 준비 과정에서 “대본을 계속 읽어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고, 오랫동안 토의해도 쉽게 답이 안 나오는 부분들이 있었다”며 “그런 만큼 더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속사포처럼 쏟아지는 대사의 홍수에도 노배우의 입은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쩌렁쩌렁하게 극장을 울리다가도 이내 속삭거리고, 고집 센 학자부터 구강암으로 고통받는 노인의 모습까지 온전히 프로이트였다. 연극은 9월 10일까지이나, 신구가 출연하는 회차는 이미 전석 매진됐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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