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돈 투자할수록
더 큰 가치 만들수있다
배움에 대한 열망도 좋지만 어떻게 다녀야 하는지도 중요하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MBA에 대한 여러 의문을 Q&A로 정리했다.
FT는 혼란이 끊이지 않는 요즘 값비싼 MBA나 세계적인 경영대학원의 MBA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고 현명한 투자인지에 대한 질문에 오히려 비싼 과정을 선택해 진학하라고 추천했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할수록 더 큰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스쿨 동문들을 얻게 된다는 것.
대학원 과정 중 학생들과의 교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여성이라면 지식 수준이 높고 안목이 넓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피곤한 것이기도 하지만 균형을 잘 맞추라는 조언을 했다.
흔히 과정 중 학점이 중요하지 않고 적게 공부할 수 있다는 인식에 대해서는 기업이나 고용주가 성적이나 다른 부분들을 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좋은 점수를 얻어야 하고 돈을 투자한 만큼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답했다.
함께 팀을 이룬 학생들이 외국에 흩어져 있고 언어 장벽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물음에는 같은 시간대에 같은 언어를 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e-메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어도 어려움은 해결할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