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해인사 지장시왕도(陜川 海印寺 地藏十王圖)’는 1739년(영조 15)에 처옥(處玉)이 시주하여 혜식(慧湜)을 비롯한 6명의 화승(畵僧)이 관음전 불화로 조성하였다. 현존하는 명부전(冥府殿) 지장보살도 가운데 비교적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18세기 전반 경상도 지역 불화의 화풍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와 함께, ‘보성 대원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 일괄(寶城 大原寺 地藏菩薩圖 및 十王圖 一括)’과 ‘대구 보성선원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복장유물(大邱 寶聖禪院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및 腹藏遺物)’, ‘대구 보성선원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복장전적(大邱 寶聖禪院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腹藏典籍)’ 도 함께 지정 예고됐다.
보성 대원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는 1766년 명부전 봉안용으로 18세기 호남지역에서 활동하던 화승 색민(色旻) 등이 제작했다. 현존하는 조선 후기 명부전 불화 가운데 지장보살도ㆍ시왕도와 사자도가 함께 남아 있는 드문 예이다. 각 그림마다 제작시기와 봉안처 등을 기록한 화기(畵記)가 있다.
대구 보성선원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복장유물은 삼존상과 함께 복장후령통(腹藏候鈴筒ㆍ복장을 넣은 통), 조성발원문 등을 갖추어 조성 당시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발원문을 통해 1647년(인조 25)의 정확한 조성시기와 함께 봉안사찰, 조성주체, 제작자 등을 알 수 있어 17세기 불상연구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17세기를 대표하는 화승 현욱(玄旭) 등이 제작했다.
대구 보성선원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복장전적은 조선 전기에 간행된 판본들로 완결성과 희귀성 측면에서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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