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4색 모차르트=“임태경은 부드럽고 섬세한 연기를 선보인다. 노래 가사 하나하나 곰삭게 전달한다.”( ‘모차르트’ 유희성 연출)
7년차 뮤지컬 배우이자, 크로스오버 테너 임태경은 여성팬들을 몰고 다니는 뮤지컬계 스타다. 그는 천재 예술가와 인간. 두 모습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차르트를 연기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무대에 오르는 그는 모차르트에 대해 “천상의 소리를 전하는 전달자 같다”며 “아름다운 명곡을 만든 천재지만 정작 그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는 음악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준다”고 했다.
왠지 사연 있어 보이는 얼굴과 여린 사슴의 흔들리는 눈빛으로 여심을 사로잡아온 임태경과 모차르트는 묘하게 닮아 있다. 그래서인지 모차르트를 향한 그의 애정은 특별하다. 그동안 주어진 배역에 충실했던 임태경이 적극적으로 나서 오디션을 본 작품이 바로 ‘모차르트’다. 처음으로 욕심 낸 작품인 ‘모차르트’는 임태경이 크로스오버 테너가 아닌 뮤지컬 배우로 자리 잡게 만든 시발점이 됐다.
JYJ 준수의 모차르트도 돌아온다. 유희성 연출은 “초연 시 ‘뮤지컬 신동’이라고 표현했는데, 이젠 ‘뮤지컬 천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기를 습득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순발력이 좋다”고 호평했다.
준수는 동방신기에서 JYJ로 새 출발점에 섰을 때 어두운 앞날을 밝혀준 것이 뮤지컬이었음을 똑똑히 기억한다. 그에게 ‘모차르트’는 새 출발을 의미한다. 사실 이번 공연은 JYJ의 빡빡한 스케줄로, 출연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준수의 강한 의지로 작품에 참여하게 됐다. 그는 “모차르트이기 때문에 다시 하고 싶었다. 재기하려 세상에 나온 나를 맞아준 것이 모차르트다. (모차르트는) 작품 이상의 세상과 매개체”라고 설명했다.
준수의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는 모차르트의 색을 찾으려 노력했다. 본인의 장기인 허스키 보이스 대신, 뮤지컬 창법을 익혀 보다 알찬 소리로 만들었다. 목소리를 비롯해 특유의 깊은 감성, 진정성 있는 연기는 준수표 모차르트의 장점이다.
카리스마 넘치는 모차르트를 연기하는 박은태는 이 작품으로 스타덤에 오른 배우다. 특히 그는 지난 3월 열린 ‘The 1st Sylvester Levay International Musical Singing Competition’에서 한국대표로 유럽 준결승에 진출했지만, 이 작품 때문에 참가를 포기했다. 박은태는 “새로운 기회라 도전하고 싶었지만, 내게 소중한 작품인 ‘모차르트!’를 무사히 마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아쉬운 마음까지 담아 무대에 오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평소 캐릭터 연구를 많이 하는 성실한 배우로 정평이 난 그는 초연에 비해 가장 많은 변화를 준 모차르트를 연기한다.
이번에 새로 합류한 뮤지컬 루키 전동석은 신예답게 신선한 모차르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유 연출은 “실제 23세인 그는 귀엽고 사랑스럽고, 애교가 많은 모차르트를 연기한다. 자신의 나이 또래에 맞는 젊은 시절의 모차르트를 자유분방하면서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표현한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의 자산, 모차르트는 팔린다=지난해 국내 첫선을 보인 뮤지컬 ‘모차르트!’는 작년 한 해 최대 화제작이었다. 3000석 규모의 세종문화회관을 100% 유료 관객으로 채웠고, 한 달가량의 짧은 기간 내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모차르트’라는 소재는 예나 지금이나, 동서양의 경계를 뛰어넘어 대중이 좋아하는 인기 상품이다. 그동안 모차르트를 다룬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은 성공을 거둬 왔다.
뮤지컬 ‘모차르트’는 모차르트의 고향 오스트리아에서 만든 문화 상품이다. 천재 음악가의 비극적인 삶과 아름다운 음악에, 유럽의 다른 국가와 비교해 유독 음악적 자원이 풍부한 오스트리아 문화를 잘 버무려 냈다.
오스트리아표 뮤지컬은 미국 브로드웨이나 영국 웨스트엔드와 또 다른 분위기를 띤다. 밝고 행복한 뮤지컬보다 예술가의 고뇌, 철학적인 메시지가 촘촘하게 박힌 작품이 많다. 오스트리아의 문화 자산인 비장하고 깊이 있는 클래식 음악과 천재 예술가(모차르트)의 드라마틱한 삶은 그 자체로 상품성을 발휘한다.
거기에 모차르트의 음악은 흥행성을 더한다. 가장 쉽지만, 또 가장 어려운 음악으로 꼽히는 모차르트 음악은 라흐마니노프나 리스트와 같은 기교를 중시하는 작곡가의 곡보다 더 연주하기 어려운 음악으로 꼽힌다. 연주할 때도 최대한 가볍고 투명한 느낌을 담은 타건이 중요하다. 그러면서도 너무 밝거나 가벼워서는 안 된다.
연주자에겐 더없이 어려운 작곡가, 하지만 그만큼 아름다운 음악은 뮤지컬과도 찰떡궁합이다. 이번 작품 역시 ‘모차르트의 음악’을 기본으로 록, 재즈, 클래식을 접목한 뮤지컬 넘버로 관객을 압도한다. 7월 3일까지 경기도 성남아트센터. (02)6391-6333
<조민선 기자@bonjod08>/bonjod@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