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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철한 서비스 '밤의 커리어우먼'
격식, 에티켓 갖춰야...교토 게이샤의 경쟁력

 최근 일본의 재난으로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일본 교과서 논쟁까지 더해져 하루도 일본을 언급하지 않는 날이 없다. 그래도 패전 이후 국가를 유지해온 것을 보면 경영 전략이 바탕이 됬다고 할 수 있다. 기업, 교육, 정치 등의 일반적인 분야도 있지만, '게이샤'들이 활동하는 '하나마치'에서도 그들의 노하우을 배울 수 있다. <교토 하나마치 경영학>(페이퍼로드, 2011)에서는 게이코, 마이코와 여흥을 즐길 수 있는 거리로, 우리나라로 치면 유흥가가 즐비한 지역이자 고유 문화가 정착된 '하나마치'를 잘 다루고 있다.


[기예를 잘한다고 해서 좋은 마이코로 인정받는 것도 아니다. 마이코는 행동이나 대화 하나하나에서 고객을 깊이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 고객 접대의 프로가 되려면 마이코들은 기예뿐만 아니라 격식과 에티켓을 갖추고 고객의 유흥을 책임 진다는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갖춰야 한다.] 47p


마이코는 게이코가 되기 전의 과정을 일컫는데, 게이코는 기예를 직업으로 하는 여성, 낮게 말하면, 접대부로 칭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유흥주점의 '도우미'라기 보다는 투철한 직업 정신을 함양한 커리어 우먼으로 자신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도서 뒷부분에 '교토 하나마치의 기본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어, 이 부분을 먼저 읽고 책을 읽으면 생소한 용어도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국내에선 대부분이 '게이샤'란 용어로 이들을 알고 있지만, 도서에서는 게이샤보다는 '마이코'나 '게이코'로 지칭하기 때문에 이 용어를 먼저 살펴야 한다.


[하나마치의 여성들은 강한 유사가족관계로 맺어진다. 오키야의 오카상이 지원자를 '자기 사람'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게이마이코가 될 수 없다. 마이코로 데뷔하려면, 자신을 돌보아줄 선배 게이코(오네상)와 술잔을 교환하는 의식을 치르고 자매관계를 맺어야 한다.] 63p


국내의 업소 현황을 잘 모르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지만, 교토의 하나마치는 '유사가족관계'로 이루어진 친밀한 조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식당 직원을 '이모'라 부르듯 일본의 하나마치에서는 오카상(어머니), 오네상(언니)이라는 호칭으로 매우 친밀한 용어를 사용한다. 하나마치의 가족적인 분위기와 직업 의식이 계승되고 있는 문화를 잘 다룬 이 책은 일본의 또 다른 영역을 소개하고 있다.

 


[북데일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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