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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존박 “가수 넘어 ‘싱어송라이터’로 대중에게 각인되고파”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잊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결과물에 대한 조바심은 없었습니다. 그저 좋은 앨범을 만들고 싶었을 뿐이죠.”

엠넷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준우승자 존박이 3일 첫 정규앨범 ‘이너 차일드(Inner Child)’를 발매한다. 지난해 2월에 발매한 첫 미니앨범 ‘노크(Knock)’ 이후 1년 4개월 만의 신보다. 공교롭게도 미니앨범의 발매 역시 ‘슈퍼스타K2’의 준우승 이후 1년 4개월 만에 이뤄졌었다. 존박이 느긋하게 앨범을 준비하는 사이에 허각, 버스커버스커, 로이킴 등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들이 정규 앨범을 내놓으며 대중의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존박의 표정은 무척 여유로워 보였다. 존박을 본사 인근 카페에서 만나 새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존박은 “학창시절 재미로 했던 음악처럼 아이가 장난을 치듯이 즐거운 마음으로 작업했다”며 “정규앨범 발매는 가수라면 누구나 꿈꾸는 일이다. 이제 책임감이 커지고 할 일도 많아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앨범엔 복고적인 감성에 펑키한 느낌을 담아낸 타이틀곡 ‘베이비(Baby)’를 포함해 지난해 영화 ‘늑대소년’의 영상과 콜라보레이션으로 눈길을 끌었던 발라드 ‘철부지’, 스케일 큰 편곡이 돋보이는 모던록 ‘투 레이트(Too Late)’ 등 11곡이 실려 있다. 존박은 앨범의 프로듀싱을 비롯해 ‘이메진(Imagine)’ㆍ‘그만’ㆍ‘시핑 마이 라이프(Siping My Life)’ 등 5곡의 작사와 작곡까지 도맡으며 본격적인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소속사(뮤직팜) 선배 이적과 이상순을 비롯해 정원영, 이승열, 이단옆차기, 임헌일, 양시온 등 정상급 뮤지션들이 앨범에 작사ㆍ작곡ㆍ연주로 대거 참여해 다채로움을 더했다.

존박은 “반듯하고 깨끗한 느낌을 줬던 지난 미니앨범과는 달리 정규앨범엔 장난스러우면서도 열정적인 내 모습을 솔직하게 반영했다”며 “앨범 발매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된 이유도 내 음악을 제대로 들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존박은 “소속사 선배들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싱어송라이터로서의 꿈을 키웠다. 9번 트랙에 실린 생애 첫 자작곡 ‘그만’도 지난 2011년 소속사에 들어와서 쓴 곡”이라며 “작곡한 뒤 작사가 힘들었던 ‘투 레이트’의 가사엔 이승열이, ‘지워져간다’의 여자 코러스엔 우연히 녹음실에 방문한 이효리가 흔쾌히 참여해주는 등 선배들의 덕을 많이 봤다”고 뒷이야기를 전했다.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들과 자주 비교선상에 오르내리 것에 대해 존박은 “서로 장르와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과 경쟁에서 이기고 지는 일은 무의미하다. 함께 잘 되는 것이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일”이라며 “현재 가장 중요한 일은 팬들에게 그동안 준비한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존박은 최근 이적과 함께 엠넷의 예능 프로그램 ‘방송의 적’에 출연해 기존의 점잖은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존박은 “예전엔 뮤지션은 진지하게 음악으로만 승부해야 된다는 생각에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꺼렸는데 ‘방송의 적’ 촬영은 정말 즐겁다”며 “앞으로도 자주 예능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팬들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음악적 롤모델은 없느냐는 질문에 존박은 “누군가를 특정해 따라가기보다 내 갈 길을 묵묵히 걸어가고자 한다”며 “노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화려한 멜로디보다 좋은 가사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소망했다.

마지막으로 존박은 “이번 앨범 활동의 목표는 대중에게 싱어송라이터로 각인되는 것”이라며 “앨범 전곡에 공을 들인 만큼 타이틀곡 외에도 모두 성공했으면 좋겠다. 올해가 가기 전에 단독 공연을 가질 계획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123@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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