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청송군-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남북교류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중앙

8일 윤경희 청송군수(오른쪽)와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은 남북교류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청송군 제공]


[헤럴드경제(청송)=김병진 기자]경북 청송군과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은 8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남북교류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경희 청송군수와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청송군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경문협은 통일부에 등록된 대북협력민간단체로, 남-북간 문화분야, 경제분야 교류 협력, 인도적 협력 등 남-북간 교류협력사업에 힘써 오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남북한 공동번영 ▲지속적이고 제도적인 협력 ▲주민참여의 원칙을 바탕으로 청송군과 북측 도시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농업·산림·보건의료협력사업을 포함해 청송군의 성격에 맞는 계획을 수립해 중점 협력사업을 선정·추진하고 경문협은 신뢰할 만한 북측의 교류창구를 확보해 사업의 성사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

임종석 이사장은 "지방자치단체가 뿌리가 된다면 국제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이고 훨씬 안정적인 남북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며 "청송군이 남북 간 협력의 모범 모델이 되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공약사업인 청송사과재배기술 남북교류사업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생겼다"며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