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ECB, 기준금리 동결키로…"인플레 목표치 2% 도달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유럽중앙은행(ECB) 본부의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 유럽중앙은행(ECB)이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로 동결키로 했다.

ECB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또,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0.50%와 0.25%로 그대로 두기로 했다.

ECB는 물가상승률이 이달 초 상향 조정한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에 도달할 때까지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이나 현재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ECB는 지난 8일 내놓은 새 통화정책전략에서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 바로 아래에서 2%로 조정했다. 이는 18년 만에 상향 조정한 것이다.

ECB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경제적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PEPP)의 채권매입 규모는 적어도 내년 3월 말까지 1조8500억 유로로 유지한다. 이에 따른 대응채권 매입 속도는 올해 초 몇 달간보다 상당히 높은 속도로 유지하기로 했다.

앞서 ECB는 지난 3월11일 이번 분기 코로나19 대응채권 매입 속도를 올해 초 몇 달간보다 상당히 높이기로 했다. 3분기에도 이 같은 속도를 유지하기로 했다.

목표물장기대출프로그램(TLTRO Ⅲ)을 통한 유동성 공급을 지속하고 자산매입프로그램(APP)도 월 200억 유로(약 27조원) 규모로 지속한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