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대표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주목받는 시화MTV 오션프론트 입지로 관광 수요 흡수 기대
- 스카이 인피티니풀, 객실 내 수영장, 루프탑 등 특별한 휴식공간 갖춰 지역 대표 명소로 주목
- 4월 생활 숙박시설 규제 앞두고 분양 나서는 막차 단지로 투자가치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
[헤럴드경제]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조성되고 있는 시화MTV에서 오션프론트 입지를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휴식공간인 생활 숙박시설이 공급에 나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시화MTV는 지난해 10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가 시화MTV에 개장하면서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시화호를 활용한 내수면 마리나 사업 등 다양한 해양레저 관련 산업까지 추진중으로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또한,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로 여가를 즐기는 인구도 급증하면서 가까운 곳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시화MTV의 가치는 더욱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이유 덕분에 시화MTV 일대에는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웨이브파크 외에도 관상어 전문 테마파크 시화 ‘아쿠아 펫 랜드’, 해양 교육 및 생태 보전을 위한 ‘해양생태과학관’, 해양레저 문화 체험과 전문교육 공간으로 이뤄지는 ‘해양레저관광거점’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업계 전문가는 “작년 ‘웨이브파크’가 개장하면서 기존에 강원도까지 가서 서핑을 즐기던 인파들이 시화MTV로 모이고 있는 상황으로, 시간, 날씨와 상관없이 서핑을 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물론, 워터파크를 비롯해 각종 시설들도 속속 들어서면서 수도권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며, “연 350만 이상의 관광객이 꾸준히 찾을 것이라는 예상은 물론, 수도권과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접근성으로 관광객 규모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경기도와 시흥시가 시화MTV 거북섬 일대를 호주 시드니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달링하버’처럼 세계적인 해양레저관광단지로 육성하겠다고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화MTV의 중심으로 불리는 거북섬 일대에서 분양에 나서는 생활 숙박시설 ‘시화MTV 웨이브엠’도 다양한 특화설계와 상품 구성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해양레저도시에 들어서는 단지 답게 오션프론트의 입지를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영구 오션뷰의 특별한 조망도 누릴 수 있다. 특화 시설도 알차게 갖춘다.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인피니티 풀 수영장은 물론, 루프탑 공간도 조성해 아름다운 석양을 조망할 수 있는 힐링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일부 세대에서는 객실 내 수영장 설계를 적용해 나만을 위한 인피니티 풀을 즐길 수 있으며, 피트니스시설, 플레이 키즈파크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함께 조성해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한 최고의 명소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또 모든 층에서 오션뷰를 누릴 수 있는 워터프론트 입지를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관광 랜드마크로 기대감이 높다.
탁월한 입지환경을 바탕으로 시화MTV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주목받고 있는 시화MTV 웨이브엠은 오는 4월로 예정되어 있는 생활숙박시설 규제 직전 분양에 나서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월, 국토교통부는 건축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 입법을 예고함에 따라 앞으로 생활숙박시설의 신규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에 퍼지면서 탁월한 투자가치를 갖춘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생활숙박시설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는 건축물로 상대적으로 대출 규제에서 자유롭고, 청약 통장이나 가점도 필요하지 않다. 또한, 재당첨 제한 등의 규제도 없으며, 전매제한도 없다. 또한 세금 부분에서도 종부세 포함 대상이 아닌 것은 물론,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취득세 중과를 피할 수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부동산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틈새상품이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는 최근 생활숙박시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거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관광지 인근에 위치해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단지에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오는 4월 건축법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는 생활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주요 관광지나 휴양지 인근에 위치해 단기 임대 수요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으면서도 특화상품으로 알찬 시설까지 갖춘 상품에 관심이 모이고 있는 만큼, 시화MTV의 오션프론트 입지를 누릴 수 있는 시화MTV 웨이브엠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이는 것은 당연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화MTV 웨이브엠은 각각 이스트(3BL)와 웨스트(2-1BL)로 구성되는 생활숙박시설이다. 총 446실(3BL 284실, 2-1BL 162실) 규모의 생활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국내 최고의 호텔리조트 전문 업체가 위탁운영을 맡아 원활한 객실운영과 안정적인 수익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여기에 시화MTV의 해양레저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춰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은 해안과 맞닿은 오션프론트 마리나 스트리트몰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화MTV 웨이브엠(WAVE M)의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4길 10, 시온프라자 3층에 위치한다.
real@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