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뭣이 중헌지’ 반전매력 아는 곡성·구례 자연과 사람의 청·정·지·혜
곡성군수 오싹한 영화 “곡성” 보라더니...
영화 곡성의 촬영지, 전남 곡성의 메타세콰이어길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스릴러 영화 ‘곡성’이 인기를 끌던 당시, 곡성군수는 “이 영화 많이 봐달라”고 전국에 요청한 적이 있다. 영화를 봤다면 오히려 곡성 여행을 꺼릴 것 같았는데.

그러나 영화 ‘곡성’의 공포가 지리산-섬진강변 곡성을 부정적으로 만들 것이라는 선입견은 완전히 틀렸고, ‘곡성’ 관객과 영화내용을 아는 국민은 곡성에 와서 극적 반전 매력의 추억을 두툼하게 쌓았다.

“뭣이 중헌디.” 지혜로운 곡성은 자신들의 감춰진 매력을 온국민들에게 더 널리 알리는 기회였음을 이미 간파했던 것이다.

지리산이 호위하고 섬진강과 보성강 굽이 치는 곡성에는 ▷두 강의 합류지점 3만평 백사장이 있는 ‘차박 맛집’ 압록유원지 ▷미국-캐나나 동부 접경지역 어느 습지에 온 듯한 제월습지, 반달 혹은 돌고래 모양의 제월섬과 메타세콰이어 숲 ▷은빛 모래언덕과 갈대를 굽어보는 함허정 ▷곡성 산하와 평야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오봉대 ▷전통시장이 가깝고 야경도 멋진 섬진강기차마을과 인근, 물안개 풍경이 기가막힌 침실습지 ▷방방곡곡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01DORA카페 등 뉴노멀에 적합한 탐방코스가 많다.

곡성 기차마을

최근 커다란 캐리어까지 둘 수 있는 물품보관함과 가성비 높은 ‘곡성愛(애)’ 같이살기 체험을 만드는 등 천혜에 안주하지 않고, 절제된 개발이지만 편한 인프라, HW, SW 모두 꼭 필요한 부분을 조금씩 다듬어, 참 잘해놨다.

구례는 이미 등산 애호가들의 성지로 유명하다. 구례에는 ▷국보와 보물이 가득한 지리산 화엄사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 ▷수락폭포 ▷산수유마을 ▷구례수목원 ▷지리산치즈랜드 ▷피아골 ▷노고단휴게소 ▷문수계곡 ▷천개의 향나무숲 ▷운조루 ▷섬진강어류생태관 등 지리산 관련된 청정생태 ‘에코테인먼트’(Eco-tainment) 여행지가 많다.

구례 수락폭포

산청·하동과 동전의 양면처럼 붙은 구례는 ‘청정 산중, 대동 화합’의 상징이기도 하다. 하동 최참판댁을 떠올리게 되는 구례 토지면의 선산류씨 운조루도 구례에 반한 대구 살던 인사가 지었는데, 곳간 개방과 나눔사랑 등 대동의 마음으로 우뚝서 있다.

지혜와 청정생태가 하모니를 이루는 구례,곡성의 문화를 우아하면서도 순수하게 가꾸고 보존하는 일은 요산요수와 한몸이 된 주민들의 지혜와 미학적 안목에서 비롯됐다.

구례 지리산 둘레길

여기에 생활문화,경제,구국의 허브 역할을 했던 남도종가, ▷구례 문화류씨 곤산군파 귀만와종가와 운조루 ▷곡성 장흥마씨 충정공종가 백제·조선 건국 도운 공신 명문가 ▷곡성 청송심씨 인수부윤공파 제호정종가와 함허정 ▷곡성 선산류씨 문절공파 능호종가 사람들도 한 몫 거든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번주 남도종가 기획시리즈에선 지리산-섬진강 일대의 풍광, 풍요 속에 꽃 핀 ‘노블리스 오블리쥬’를 탐방해본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