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IT선빵!] “요즘 이통사 포인트로 뭘하니?”
코로나19로 이통사 멤버십 사용처도 변화
영화관·패밀리 레스토랑↓ 온라인 쇼핑·미디어↑
커피·케이크 대신 식빵·샌드위치 “집에 가서 먹어요”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CGV·빕스 대신 ‘미스터트롯’ 보고 피자 먹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동통신사 고객들의 멤버십 할인 혜택 이용 패턴도 ‘언택트’화 됐다. 영화관·외식 할인 이용이 대폭 줄고 미디어 콘텐츠·배달 음식 이용이 크게 늘었다.

영화관·패밀리 레스토랑 ↓

이동통신3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지난 3~5월 영화관, 레스토랑 등에서 멤버십 혜택을 이용하는 고객 수가 크게 줄었다. 특히 ‘영화관’ 할인 혜택 이용이 전년 동기 대비 80% 넘게 줄었다. 이통사 관계자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의 절반 이상이 ‘영화관’에서 발생한다”며 “3~5월 영화관 혜택 이용이 큰 폭으로 줄면서 전체 포인트 사용액도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통사들은 그동안 ‘오프라인’ 중심의 제휴사 할인 혜택을 제공해 왔다. 다중이용시설과 여행 관련이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영화·공연 ▷외식 ▷놀이공원·워터파크 등 레저 ▷항공권·면세점 등이 대표적이다. 코로나19로 사람이 몰리는 곳이 기피 장소가 되고, 여행을 자제하면서 해당 혜택들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됐다.

이동통신사 멤버십 제휴 할인 주요 혜택 [각사 취합]
배달·포장 음식·온라인 동영상 ↑

오프라인에서 사라진 포인트는 온라인으로 이동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IPTV 유료 콘텐츠 와 피자 등 배달·포장 음식 할인에 멤버십을 사용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는 미디어 관련 혜택 이용이 늘었다. SK텔레콤에서는 ▷음원서비스 플로(FLO) 월 정액 30% 할인 ▷SK브로드밴드 IPTV서비스 Btv 콘텐츠 20% 할인 이용이 증가했다.

LG유플러스도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U+모바일tv, IPTV 서비스 U+TV 콘텐츠를 멤버십 포인트로 결제하는 건수가 증가했다. LG유플러스측은 “케이크나 커피보다 식빵, 샌드위치 할인 이용이 증가하는 등 베이커리류에서도 이용 패턴이 변화했다”고 덧붙였다.

KT에서는 온라인 쇼핑 할인과 배달 음식 할인 이용이 늘었다. ▷피자알볼로 30% 할인 ▷반찬 배달 서비스 ‘더반찬’ 5000원 쿠폰 ▷인터파크 도서상품권 4000원권 증정 등의 이벤트도 진행했다. KT 관계자는 “4~5월 이용자 수요가 높은 혜택의 할인 폭을 일시적으로 높였다”고 설명했다.

park.jiye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