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비중격만곡증 코막힘, 어찌하나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비중격은 코 안쪽의 코를 좌우로 가르는 중앙부의 반듯한 벽을 말합니다. 이 벽이 활처럼 굽은 상태일 때 각종 코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데,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선천적인 기형이나 성장과정에서 기형을 일으킨 경우, 혹은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안면부 외상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다양한 원인이 추정되고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증세는 다양한데 가장 주된 증상은 코막힘이 있습니다. 축농증 같은 만성 코질환이 없으면서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 같은 것이 있다고 호소하는 경우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 평소에도 코를 통해 시원하게 숨을 쉬지 못하지만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조그만 감기에도 코가 완전히 막혀 입으로만 숨을 쉬게 됩니다. 이는 결국 구강호흡으로 인한 구강구조 변화 등의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심한 코골이와 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 혹은 수면장애, 주위 산만이나 기억력의 감퇴, 코 주위의 통증이나 두통, 코맹맹이 소리, 후각장애 등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증상이 발생한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일차적으로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코세척이나 비점막 수축제, 알레르기 비염이 동반된 경우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비강스프레이가 등의 약물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효과가 미미한 경우, 비중격 교정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개 약물은 일시적 증상 호전을 위해 사용되며, 이러한 경우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도움말:고려대 안산병원 이비인후과 홍승노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