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대학생들 가고 싶은 기업은? 복지 및 근무환경이 좋은 기업!
[HOOC=서상범 기자]남녀 대학생들이 취업을 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요인은 뭘까요? 대외적인 이미지? 아니면 만족스러운 연봉?

의외로 이들이 꼽은 요소는 복지 및 근무 환경이었습니다. 일을 하면서 다양한 복지를 지원해주고, 마음 편하게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진 기업을 꼽은 것이죠.

24일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전국 4년제 대학(원)에 재학 및 휴학 중인 남녀 학생 1,016명을 대상으로 ‘100대 기업 고용브랜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잡코리아가 2003년부터 매년 1차례 진행하는 것으로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리스트를 주고 그 중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게 하는 조사입니다. 올해 조사는 8월 3일~19일까지 모바일과 웹설문을 통해 진행됐고, 해당 조사에는 남학생 434명과 여학생 582명이 참여했습니다.

합병 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 본사의 직원들이 킥보드를 하고 회사 내부를 돌아다니는 모습. 김명섭 기자/msiron@heraldcorp.com

이번 조사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기업 1위에는 ‘삼성전자’와 ‘CJ제일제당’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전자와 CJ제일제당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대학생들이 뽑은 취업희망 기업 1위에 꼽혔죠.

남학생들은 삼성전자를 가장 가고 싶어하는 회사(20.3%, 복수응답 기준)로 꼽았습니다. 그 뒤를 현대자동차(12.2%), 한국전력공사(8.5%)가 차지했습니다.

남자대학생이 다니고 싶은 회사 1위로 꼽힌 삼성전자 서초동 사옥

반면 여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기업에는 1위 CJ제일제당(20.4%)에 이어 아시아나항공(15.5%)과 대한항공(13.1%) 등 국내 주요 항공사가 나란히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위의 기업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도 물었는데요. 남녀 대학생들은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27.7%)를 가장 높게 선택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전력공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기업들이 대학생들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기업 상위 10위에 대거 올라간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영향을 준 요인(복수응답)들은 무엇이었을까요?

해당 질문에 대학생들은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 및 근무환경(52.2%)’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다음으로 ▷기업 대표의 대외적 이미지(47.1%)와 ▷연봉수준(40.6%) 등도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 문화(개방적 또는 수평적 등, 28.1%)와 ▷선배나 지인을 통해 들은 기업 정보(19.8%)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체험 경험(12.1%) 등을 보고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고른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tig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