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및 공학부 연구팀, 뇌졸중 치료 효과를 높이고 심장병 전문의가 부족한 병원을 지원해 병원 및 의대의 혼잡을 줄이기 위해 심장병으로 인한 뇌졸중(허혈성 뇌졸중) 가능성을 평가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인 'AICute'를 공동 개발

(방콕 2023년 2월 28일 PRNewswire=연합뉴스) 태국에는 매년 약 25만 명이 뇌졸중으로 고통을 받으며, 2분에 한 번꼴로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그중 30%는 사망할 수 있고, 30%는 중증 장애를 입는다. 뇌졸중 환자의 연령층은 대부분은 50~60대이지만, 오늘날에는 신체 활동 부족 및 휴식 부족, 흡연, 약물 남용, 불균형한 식습관, 그리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심장질환 등의 만성 질환으로 인해 뇌졸중 환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Chula's AICute – An Assessment Tool for Ischemic Stroke Risk

뇌졸중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지만, 원인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치료하면 회복 가능성이 높고 재발도 줄일 수 있다. 쭐랄롱꼰 뇌졸중 우수성센터(Chulalongkorn Stroke Center of Excellence)의 Wasan Akarathanawat 박사는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재발을 방지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뇌졸중의 18%는 심장병으로 인해 발생한다. Wasan 박사는 "이러한 환자는 종종 심방세동 및 판막 기능 장애, 또는 심장 비대증으로 인해 심장 내부에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있다"면서 "혈전이 표류하다가 뇌로 가는 길을 차단하면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심장 전문의의 심장 초음파 검사와 심장 모니터링 장치에 의한 철저한 심장 검사가 필요하지만, 이러한 요소는 외딴 지역의 지역 병원에서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Wasan 박사는 "연구팀이 심장으로 인한 뇌졸중을 평가하기 위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밝혔다.

AICute는 심장병으로 인한 뇌졸중 위험에 대해 환자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인공지능(AI)을 갖춘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의사와 소규모 병원은 환자에 대한 더 신속한 판단과 심장 검사 권유를 촉진함으로써 뇌졸중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4만여 건의 고해상도 엑스레이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AICute의 정확도는 92~94%에 달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www.chula.ac.th/en/highlight/106014/에서 조회할 수 있다.

추가 정보는 쭐랄롱꼰 뇌졸중 우수성 센터(Chulalongkorn Stroke Center of Excellence)로 문의한다.

전화: +662 256 4000 (내선 80724-5)

미디어 문의:

Chula Communication Center

이메일: Pataraporn.r@chula.ac.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