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커우, 중국 2023년 2월 21일 PRNewswire=연합뉴스) Hainan International Media Center (HIMC) 뉴스 보도:

이달 18일, 중국 남부 하이난성 싼야에서 3일간 진행된 'Walking Davos' 행사의 하이난 구간이 막을 내렸다.

이 행사에서는 네슬레, 삼성, HSBC,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지멘스 에너지 및 기타 유명 다국적 기업의 고위 대표 약 30명을 초청해 하이커우, 싼야, 충하이 및 단저우에 위치한 주요 산업단지를 견학하고, 이곳에서 하이난 자유무역항(Free Trade Port, FTP)의 발전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했다.

세계경제포럼 중화권(World Economic Forum Greater China) 회장 Chen Liming은 FTP 정책 홍보 회의에서 "하이난은 매력적인 풍경과 우수한 기후 조건 외에도 FTP 정책 형태로 독특한 이점을 자랑한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로 여러 외자 기업이 특히 우대 정책과 산업 전망을 포함해 FTP의 발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왔다"고 덧붙였다.

2월 16일, 'Walking Davos' 행사 기간에 하이커우에서 열린 하이난 FTP 홍보 회의 모습. (사진 / Li Hao)

하이커우의 장둥신구(Jiangdong New Area)와 국가 하이테크 산업개발지구(National High-tech Industrial Development Zone), 충하이의 Boao Lecheng 국제 의료관광 시범지구(Boao Lecheng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Pilot Zone), 싼야의 중심업무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와 Yazhou Bay 과학기술도시(Yazhou Bay Science and Technology City), 양푸경제개발구(Yangpu Economic Development Zone)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한 많은 대표들은 하이난 시장으로의 대대적인 확장과 FTP 전망에 대한 이용 방안을 이미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Universal Theme Park & Resort (China)의 총지배인 Charles Shi Zhenchun은 FTP의 우대 정책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생산 장비와 원료 수입에 대한 FTP의 무관세 정책뿐만 아니라, 필수 고급 기술자를 위한 개인소득세(Individual Income Tax, IIT)의 세율 15% 한도 지정은 해외 투자를 유치하는 거대한 자석과도 같다"고 강조했다.

지멘스 차이나의 선임 부사장 Zhang Tiangui는 양푸 스마트 장비 제조 산업 배치를 보고 큰 매력을 느꼈다고 밝혔다. 지멘스 차이나는 전 세계 전력 부문에 서비스와 장비를 공급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Zhang 부사장은 "중국 본토와 동남아시아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양푸에 본사를 설립하는 사안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월 17일, 'Walking Davos' 행사에서 양푸경제개발구 전시관을 찾은 다국적 기업 대표들 (사진 / Li Hao)

우한 기반의 국제 무역회사 Dech Holdings Group의 부사장 Zhou Hongwei는 양푸의 사업 환경에 주목했다. 그는 양푸와 더 많은 협력 기회를 탐색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2020년 국가발전개혁위원회(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NDRC)와 세계경제포럼이 시작한 'Walking Davos' 설문조사 및 정부-기업 교류회의는 지난 수년 동안 저장, 랴오닝, 톈진, 베이징 및 기타 중국 도시에서 개최됐으며, 지방 정부와 국제 기업 간의 교류 및 협력을 도모하는 플랫폼을 제공했다.

이번 세기 중반까지 세계 최대의 자유무역지구가 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는 하이난에서 개최된 올해 'Walking Davos'는 더욱 장래가 밝은 FTP의 전망을 들여다보고, 이 전망을 공유할 기회를 해외 투자자들에게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