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을 혁신과 문화적 영감의 렌즈로 바라보다

-- 모노타입 스튜디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기술, 다양성 및 포용성과 문화적 시대정신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의성의 미래에 대한 스냅샷 제공

(우번, 매사추세츠주 2023년 2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세계적인 폰트 및 기술 전문기업인 모노타입은 최근 연례 타입 동향 보고서(Type Trends Report: The Latest in Type Design)를 발간하며 현재 상황이 어떻게 디자인적으로 구현되는 지를 살펴보았다. 모노타입이 밝힌 10가지 새로운 트렌드는 표현과 디지털 접점이 브랜드에 얼마나 중요해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각 트렌드에 대한 탐구와 분석을 통해 디자인 세계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움직여 브랜드, 전체적으로는 세계에 연결되고 영감을 주는지에 대한 스냅샷을 제공하는데 이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상에서 사용되는 혁신적인 타이포그래피 기술을 통해 이루어진다.

모노타입의 크리에이티브 타입 디렉터인 Terrance Weinzierl은 "서체는 기술과 오늘날의 트렌드에 대한 전체 대화로 통하는 관문"이라며 "이 보고서는 우리를 매료시키고 흥분시키는 교육적인 하나의 작품집이자, 무엇보다 디자인의 바다를 통해 퍼져 나가는 물결과도 같은 파급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사는 이 10가지 트렌드를 통해 일상생활이 글자형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이 보고서는 문화, 다양성 및 포용성에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AI,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등 일상의 주류 부문에서 점점 더 많이 채택되고 있는 기술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보고서는 창의성에 대한 주제를 발견하고, 기술이 그래픽 디자인의 경계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모호하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보고서의 트렌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포스트 팬데믹 시대: 세상은 다시 장난기 넘치는 정신의 세계로 복귀했다. 이를 반영하는 수퍼 히어로 스타일은 윤곽과 그림자를 자랑하며, 종종 기울어지거나 왜곡되거나 원근감 있게 구부러지는 서체가 특징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만화 영화가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며 넘쳐나는 상황에서 잠재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행복하고 장난기 넘치는 만화책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 수퍼 냉정(Super sober): 수퍼 냉정함은 단순함을 전달하며 경쟁 브랜드와 앱 및 알림의 시끄러운 환경에서 두드러진다. 이러한 서체들은 종종 흑백이며, 단순하고 중앙에 위치한다.
  • 작년 트렌드의 진화: 매치메이커는(Match maker) 시각적 형태로 각양각색의 강력한 결합을 나타낸다. 서체의 다양성은 이 세대의 태도와 가치, 목표 및 사명을 지속해서 반영한다. 이는 또한 인간의 경험을 설명하는 트렌드이기도 하다.
  • 스마트그리드는 (Smart grid) 4분의 1 또는 반원으로 적절하게 교란된 그리드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예술과 과학의 조화가 돋보인다. 주요 매력 요소인 그리드를 선택적으로 부드럽고 정밀하고 정교하게 절단시켜 매력적인 서체를 형성한다.
  • 세상이 진화함에 따라, 종이에 대한 의존도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 스크린은 종이와 달리 동작을 허용하고 장려한다. Enter Flux는 아이콘을 포함한 가변 글꼴 모음으로 움직일 수 있다. AR 및 VR에 적합한 이 디자인은 미지의 3차원 공간으로 더욱 확장된다.
모노타입의 크리에이티브 타입 디렉터인 Emilios Theofanous는 "우리가 제시하는 많은 트렌드는 2022년에 우리가 보았던 과거 주제로부터 확장되고 영감을 받았지만, 올해 보고서는 디자인의 미래를 나타내며 여러 면에서 우리 주변의 세계를 해석하는 지침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 수년간 여러 트렌드 보고서를 작성해 왔는데 우리는 이 관찰을 놀라운 글로벌 타이포그래피의 기념으로 본다. 열정과 목적이 있으면 창의성이 볼모지에서도 얼마나 번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요약된 견해라 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 혹은 2023년 전체 타입 동향 보고서는 웹사이트monotype.com/type-trends-2023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