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소득 대비 전세가격 비율 1년 9개월 만에 최고치, 5년 치 월급도 부족해…

- 공급 절벽 맞물려 전세 부담도 높아져…힐스테이트 상도 등 합리적인 분양가 단지 눈길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세가 지속됨에 따라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같은 오름세라면 차라리 낮아진 금리를 활용해 합리적인 분양가 단지로 매매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KB부동산 월간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서울의 소득 대비 전세가격 비율(J-PIR)은 5.63을 기록, 1년 9개월 만에 최고치로 집계됐다. J-PIR은 전셋값을 가구 소득으로 나눈 값으로 가구의 주거비 부담을 나타낸다.

주로 중위 소득(3분위) 계층이 중간 가격대(3분위) 전셋집을 구하는 경우를 기준점으로 삼는데, J-PIR 5.63은 중위 소득 가구가 5.63년(5년 7개월 2주)간 급여 등 소득을 전액 모아야 지역 내 중간 가격 전셋집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최근 3년간 주택 착공 물량이 급감하고 있어 앞으로 공급부족이 가시화될 경우 오름세는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내년부터 10년 평균(3만8000가구)에 크게 못 미치는 2만가구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한 전문가는 “지금 같은 추세라면 입주 물량이 본격적으로 줄어드는 내년 이후 전세가와 매매가가 동반 상승이 예상된다”며 “더 모아서 사겠다는 결정을 하는 것 보다 주변 대비 합리적인 가격의 단지를 선점할 경우 오히려 부담은 줄이고, 미래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 가운데, 2026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조합원 모집 중인 ‘힐스테이트 상도’가 인근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와 잘 갖춘 입지까지 겸비한 아파트로 입소문 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힐스테이트 상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6층~지상 35층, 4개동, 전용 45~84㎡, 총 608세대 규모다. 면적별로는 △전용 45㎡ 136세대 △전용 50㎡ 31세대 △전용 59㎡ 274세대 △전용 84㎡ 167세대로 구성된다.

일단 잘 갖춘 입지가 자랑이다. 단지는 지하철 7호선 상도역, 장승배기역 도보 약 5분 거리로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 여의도, 용산을 20분대면 이동 가능하다. 여기에 올림픽대로 접근이 우수해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쉽고, 서부선(장승배기역)도 개통 예정으로 향후 교통망은 더욱 좋아진다.

자녀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며, 강남초, 상도초, 영등포중고, 숭실대, 중앙대, 노량진 학원가 등이 밀집해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하며, 반포동 학원가 접근성도 좋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잘 갖춰진 1만여세대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더현대 서울, IFC몰, 타임스퀘어,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중앙대병원, 한림대병원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의 이용도 쉽다.

현대건설이 짓는 힐스테이트 아파트로 브랜드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힐스테이트는 프리미엄 브랜드 지수 1위(2024 프리미엄브랜드지수 KS-PBI), 한국표준협회 2년 연속 공동주택 부문 1위 및 스마트홈 서비스 부문 1위를 달성할 정도로 브랜드 평판 및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특히, 현대건설의 우수한 설계기술과 노하우를 담은 설계도 적용된다. 4베이 중심의 평면 설계와 남향 위주의 배치가 이뤄져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며, 면적과 타입에 따라 공간활용도를 높여줄 최상의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각종 첨단 시스템도 적용된다. 세부적으로는 무인경비시스템, 단지 내 CCTV, 주차관제시스템, 비상호출시스템 등 보안시스템을 강화해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며, 택배도착알림, 원격검침, 날씨정보알림, 엘리베이터호출시스템 등의 편의성 강화 시스템도 적용한다.

또한, 스마트 생활정보기, 일괄제어 홈네트워크시스템, 세이빙 수전 등을 적용해 스마트한 단지 내 생활도 가능하다. 주상복합단지로 설계되어 단지 내에 프리미엄 상업시설도 들어서 생활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주택홍보관은 서울 동작구 상도1동, 지하철 7호선 상도역 2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