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 현악기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프랑스 최대 현악기 경매에 한·중·일 전문가 대거 참가
[헤럴드시티=안형석 기자]지난 7일 프랑스 ‘ VICHY(비쉬)’에서 세계 최대 현악기 경매시장 중 하나인 ‘VICHY ENCHERES’가 3일 동안 열렸다. 1년에 두 번 개최되는 이번 경매시장에는 세계적 명성의 프랑스 현악기와 활 등1,500여 점이 경매로 나와 선을 보였으며, 한화로 수천 만원에서 수억 원대에 이르는 고가의 악기(이하 고악기)가 전세계에서 참가한 현악기 전문 딜러들에게 팔려나갔다.
이미지중앙

세계적인 프랑스 악기의 대가 Jean-jacques Rampal(왼쪽)과 세계 최고의 활 전문가 Jean-francois Raffin과 기념촬영을 한 노승원 대표


Q 반갑습니다. 국내 몇 안 되는 현악기 전문딜러의 경력을 갖고 있으시다고 들었습니다.
A 세계 최대 현악기 회사인 막홀드(Machold) 한국지사인 막홀드 코리아의 General Manager로 7년 정도 근무하면서 세계 시장에 나와있는 좋은 악기를 선점하는 일을 담당했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현재는 옥션을 비롯해 연주자와 수집가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악기를 확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전문인력들과 함께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참가한 프랑스 현악기 경매시장은 어떤 곳이고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습니까?
A 매년 전 세계 유명 경매에 참가하고 있는데, 그 중 프랑스 비쉬에서 열리는 경매는 세계적 권위의 악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경매로 현악기부분 라팔(Jean-jacques Rampal)과 활 부분 라팡(Jean-francois Raffin)이 악기감정 및 사전단계에 참여하는 가장 공신력 있는 경매입니다. 현악기 활에서는 유서가 깊은 프랑스인 만큼 이번 경매에는 요즘 투자가치가 많이 올라가고 있는 활, 그리고 전공자들의 욕구를 채워줄 만한 악기들을 구매할 목적으로 참가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악기들이 위 권위자들의 보증서(certification)를 보유하고 있는 진품들이 많아 좋은 기회여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 프랑스 현악기 경매시장에 대해 소개를 좀 해 주시죠
A 비쉬 악기경매는 프랑스에서 가장 큰 경매로 올해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악기들은 라팔의 보증서가, 활은 라팡의 보증서가 포함되어 1차 검증이 완료된 경우가 많아 신뢰도가 높은 경매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비쉬의 경매가 다른 경매와 다른 점은 전문가들을 위한 경매라는 점입니다. 다른 경매와 달리 비쉬 경매는 악기가 셋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소리를 들어보거나 직접 테스트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재질이나 외관, 아칭(arching) 상태 등만을 보고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연주자가 아닌 현악기 딜러들이 전문적인 안목을 가지고 봐야 하는 경매입니다. 따라서 다른 경매에 비해 경매시작가격이 약간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Q 이번에 열린 프랑스 경매시장의 현장 분위기를 좀 소개해주시겠습니까?
A 이번 비쉬 경매에는 약 150~200여 명의 딜러들이 참여했고, 한국딜러들은 약 3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로 유럽권이 많은 편이고 현장에서 경매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인터넷이나 전화로도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실제 참여 규모는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경매의 가장 큰 특징은 경매가 상당히 치열했다는 점입니다.

Q 경매에서 악기나 활을 고를 때 보통 어떤 부분을 고민해서 결정하게 되나요?
A 결정하는 카테고리가 여러 가지 있는데 보유가치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고, 연주자에게 만족감을 안겨 줄 수 있는 악기인지 여부가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악기의 경우는 보통 가치적인 면이나 실제 연주에 있어서도 정통성을 가진 이태리 악기를 주로 선호하는데, 가격적인 면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가격 대비 효율성을 따지기도 합니다. 활의 경우는 소비자 라인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투자가치 위주로도 많이 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Q 전세계 현악기 전문 딜러들이 참가했다고 들었는데 특히 어느 나라에서 많이 참석했나요?
A 유럽의 악기 딜러들이 대부분 많이 참가하는데, 눈 여겨 보아야 하는 것은 중국본토딜러가 처음으로 경매에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경매에서는 홍콩, 대만, 일본, 한국의 딜러들이 주로 참여했었는데, 최근 중국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현악기 시장이 커지고 따라서 악기투자에 대한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직접 경매에 참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잠시 주춤했던 일본 역시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에서 앞으로도 이렇게 적극적으로 악기매입을 추진한다면 지금 악기가격이 올라가는 속도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악기가격이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전세계 현악기 전문 딜러들이 대거 참가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A 과거에 비해 악기가격이 아주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가치가 높게 평가된 유명한 악기들은 말할 것도 없고,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었던 악기나 활도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작자 모리쪼의 활의 경우 1~2년 전에 비해 2배 이상의 낙찰가가 형성되고 있으며, 사토리 활의 경우도 예전 경매시장에서 5~6자루씩 공개되던 것들이 이번에는 1자루만 오픈 되었을 정도로 희소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결국 좋은 악기와 활을 구매하려는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 그럼 고악기가 새로운 투자 가치로 상승했다고 봐도 무방할까요?
A 이미 유럽 및 미국에서는 악기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아시아에서는 정책적으로도 문화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일본이 가장 체계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악기에 조예가 깊은 소수의 투자자들과 실제 악기와 가장 밀접한 전문 연주자들이 실사용 목적과 투자 목적을 병행하며 악기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고악기는 이미 투자가치가 많이 상승했다고 판단됩니다. 악기의 희소가치는 계속 올라가고 있고, 전문 수집가들이나 일반인 수요도 증가하는 상황이라 일반적으로는 투자하기 어려운 고가로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최근에는 모던 악기나 새롭게 제작된 악기에도 투자를 하는 추세입니다. 일본의 경우 경제력을 가진 60~70대가 투자 및 소장목적으로 모던이탈리안 악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Q 국내 시장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A 90년대까지는 국내 딜러들이 시스템이 없이 개인적으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가품을 구매하는 실수를 범하거나, 전세계의 악기루트 등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좋은 악기를 만나는 것도, 합리적인 가격을 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딜러 및 제작자도 많아졌고, 세계 유명 콩쿨에서 우승하는 제작자도 많아져서 점점 전문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악기와 악기시장을 동시에 이해하는 전문가 그룹이 없어서 소수의 전문가 의견에 치중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Q 앞으로 현악기 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전망하시나요?
A 아시아의 경우 국가교육정책으로 인해 전공자들을 넘어 악기를 접하게 되는 일반인들이 더욱 많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교육용에서부터 고악기까지 악기시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국내 현악기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조언을 해 주신다면?
A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앞으로 5~10년 사이가 투자 적기라고 생각됩니다. 지금의 가치보다 더 이상 안전한 투자처가 없다고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는 이 때에 정확한 정보와 철저한 시스템에 따라 악기에 투자한다면, 악기 대여를 통해 고정적인 수입을 올리거나 일정기간 악기를 보유하면서 그 가치와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술품 및 골동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지만, 예전에는 공급이 충분해서 가격이 조금 오르거나 내려도 큰 문제 없었던 악기나 활들이 더 이상 만들어지지가 않거나 세월에 의한 파손 등으로 인해 공급은 제한되고 수요는 전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현악기 투자는 다른 분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덜 오픈 된 매력 있는 투자처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Q 평소 현악기 경매에 참가하시면서 눈 여겨 보는 남다른 포인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연주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악기보유에 대한 가치 측면에서 가능성이 많은 악기에 집중합니다. 다음으로는 합리적인 가격대 형성이 가능한 악기에 주력합니다. 그것을 보는 것이 전문가의 안목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올해 또 다른 현악기 경매시장 참가할 계획이 있으신지요?
A 이달 27일 영국에서 열리는 경매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 네, 감사합니다.

세계적 명성의 국제 현악기 경매시장의 최근 분위기는 예전과 달리 연주자 중심이 아닌 투자자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 투자기관이나 개인 투자자들이 고악기에 대한 투자지식이나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전문딜러들의 경험과 선진 경매시장의 분위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아시아의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는 세계 현악기 시장을 위한 다각도의 전문적인 검토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city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