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文대통령, 국정원 차관급 인사 단행…1차장에 박선원
박선원 신임 국정원 제1차장[청와대 제공]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국가정보원 고위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원 제1차장에 박선원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제2차장에 천세영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국장, 기획조정실장에 노은채 국가정보원장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내정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6일 밝혔다. 모두 차관급 인사다. 문 대통령은 27일 이들을 임명한다.

박선원 신임 국정원 제1차장은 참여정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 주상하이 총영사 등을 거쳐 현재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 수석은 박 차장에 대해 "안보 전략가로서의 식견은 물론 개혁적 마인드와 추진력을 갖추고 있어 대북 현안 해결 및 남북‧북미관계 돌파구 마련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세영 신임 국정원 제2차장[청와대 제공]

천세영 신임 국정원 제2차장은 1992년 임용 이후 줄곧 수사 업무를 맡아왔다. 박 수석은 천 차장을 "대공 수사 전문가"라고 평가하며 "수사업무 관련 해박한 법률적 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 중인 대공 수사권 이관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하고, 방첩·대테러 등 제2차장 소관 업무를 훌륭히 이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은채 신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청와대]

노은채 신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은 국정원에서 과학정보‧방첩‧감사 분야 및 북한부서장, 국정원장 비서실장·외교안보특보를 거쳤다. 박 수석은 "국정원의 개혁 방향은 물론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 기획조정실장으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