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뼈 건강 챙기려는데 달콤하네” [식탐]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골다공증이 무서운 이유는 조용하게 다가오지만 한 번 발병되면 큰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은 건강한 생활에서 뼈 건강이 차지하는 비중을 강조하고 있다. 사이러스 쿠퍼 세계골다공증재단 회장은 “뼈가 건강해야만 노년의 삶을 자주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한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의 섭취도 권고된다. 특히 푸룬(Prune, 서양 건자두)은 국제 골다공증재단가 지목한 음식이다.

국제 골다공증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연구들을 통해서도 푸룬의 영양적 가치는 입증돼왔다. 지난 2015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골다공증의 영양학적 측면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ISNAO)에서는 푸룬이 뼈 건강에 이로울 뿐 아니라, 나아가 골밀도의 최대치를 높일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의과대학 연구진은 성장기 어린 쥐와 성인 쥐에게 푸룬이 포함된 사료를 제공한 결과, 모두의 골격비율 증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할로란 박사는 “이전의 연구에서는 노화로 인한 골 손실 회복에 푸룬이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이번 실험결과는 푸룬이 젊은 시절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전했다.

폐경 여성의 골 손실과 관련된 연구도 있다. 샌디에고 주립대학교 식품과학운동학과 연구원인 시린 후쉬맨드 박사는 푸룬1회 제공량인 약 5~6개(50g)만으로도 골 손실의 발생을 늦추고 뼈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보다 많은 양인, 하루에 푸룬 100g(2회 제공량, 약 10~12개) 을 섭취시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었다.

이와 관련 코니 위버 미국 퍼듀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장은 “푸룬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짐에 따라 푸룬이 뼈 건강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가 밝혀지고 있다”며 “뼈 손실 예방의 효과적인 방법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푸룬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 다량 들어있다. 정상적인 뼈의 유지를 돕는 망간을 비롯해 비타민K, B6, 칼륨 등과 같은 성분들이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