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내달 1일 개막
55개국 주한대사관 및 해외도시 참여
코로나 시대에도 도시 교류·협력의 장 마련

[헤럴드경제=이진용 기자] 풍성한 가을이 무르익는 10월의 첫날, 서울시민, 국내 거주 외국인, 주한외국대사관과 전 세계인 모두가 함께 즐기는 글로벌 축제인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의 막이 오른다.

올해 24회째를 맞는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는 ‘집콕! 서울에서 즐기는 세계도시 문화’를 주제로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는 매년 서울광장·청계천 인근에서 해외 공연단의 공연, 세계관광홍보 음식전 등을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개막식은 축제 첫날인 10월 1일 오후 3시에 개최되며, 오세훈 서울시장의 개막선언, 서울시의회 의장 및 주한외교단장의 축사, 퓨전문화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개막식은 서울시 유튜브 채널를 통해 온라인으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여행, 문화, 음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됐으며, 55개국의 주한 외국대사관과 해외도시들이 참여해 전 세계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먼저, 여행의 추억을 공유하고 여행지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민영상 공모전 ‘여행트립멘터리, 너의 여행스타일을 보여줘’는 코로나19 이전 국내외 여행지에서 촬영한 영상을 가지고 있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민 누구나 여행 영상을 제출해 여행지에서 느낀 즐거움을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제작한 영상을 감상하며 여행지에서 느낄 설렘을 미리 경험해 볼 수도 있다.

또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랜드마크 DIY키트’ 및 ‘랜드마크 팝업북’을 받을 수도 있다. 주한외국대사관이 선정한 각국의 랜드마크로 제작된 DIY키트와 팝업북은 코로나19로 막힌 하늘길에 대한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줄 예정이다.

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서울 내 위치한 이국적인 장소들과 해외 전통문화공연 역시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외국 현지 느낌이 물씬 나는 서울 속 맛집과 멋집을 알고 싶다면 주한외국대사관이 추천하는 ‘서울 속 맛집, 멋집’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된다.

또 해외 전통문화공연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해외친선우호도시 공연 영상’ 프로그램은 과거 행사에서 서울시민들의 호응이 높았던 공연 영상과 신규 공연 영상 등 총 10편을 공개해 시민들이 집에서도 해외 전통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여행에서는 먹는 즐거움 또한 빠질 수 없다. ‘세계도시 집밥 딜리버리’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집밥과 라이프 스타일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인들이 집밥을 만들어 먹는 평범한 일상을 공유하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각자 일상 속 즐거움을 찾는 다양한 방식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브이로그 영상을 직접 공유할 수도 있다.

‘홈쿡, 퓨전 쿠킹쇼’에서는 5개국 주한외국대사관에서 추천한 전문 외국인 쉐프가 한식과 자국의 음식을 결합한 퓨전요리 레시피를 공개한다. ‘두부 칠레스 레예노스(멕시코)’, ‘백김치 비고스(폴란드)’, ‘치킨 파프리카쉬 만두(헝가리)’등 이국적인 요리에 한식을 접목하였다. 공개된 퓨전요리 레시피를 따라하다 보면 낯설지만 친숙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축제 마지막 날인 10월 10일에는 서울시민, 주한외국대사관 등이 참여하는 실시간 폐막식(온라인 퀴즈쇼)’과 ‘K-POP 한류 토크쇼’를 열어 전 세계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번 축제의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은 축제 홈페이지 또는 각종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시민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해외 도시와의 교류를 확대해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에 보탬이 되는 도시간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ycaf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