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안타증권, ESG 투자 위클리 'YESG' 발간
ESG 이슈 분석, 다각적인 데이터, 스터디 자료 등 포괄적 투자정보 제공
[사진=유안타증권]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유안타증권은 14일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주간 자료 'YESG'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최근 ESG가 투자에 필수 요소로 자리잡기 시작했으나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모호함이 큰 개념인 만큼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는 ESG 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관 시장의 동향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만드는 데 주안점을 뒀다.

'YESG'는 이슈들에 대한 분석 자료와 다각적인 데이터 수집 및 정리, 기본 개념들에 대한 스터디 자료까지 다채롭게 구성해 ESG에 대한 포괄적인 투자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ESG 이슈 포커스'는 국내 지주사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인 최남곤 연구원과 주식 시황을 담당하며 환경 문제에 대한 자료를 다수 작성한 조병현 연구원, 국내외 기관들의 자금 동향을 분석하는 펀드 담당 김후정 연구원이 참여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ESG 관련 토픽에 대해 분석한다. 특히 기존 ESG 자료들은 접근이 용이한 환경 부문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유안타증권은 다양한 분야의 필진을 투입해 E, S, G 각 요소를 고루 다룰 예정이다.

'ESG ETF 유형별 자금동향', '글로벌 ESG 펀드·ETF 성과분석', 'ESG 국내 종목 현황' 등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들의 동향을 수집, 정리, 분석한 데이터 파트도 주목할 만한 콘텐츠다. 전 세계에서 거래되고 있는 모든 ESG 관련 ETF들을 찾아 이를 자체적으로 정의한 카테고리별로 구분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별 자금 동향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펀드 시장에서 어떠한 트랜드가 형성되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눈에 띄는 ETF들이나 해외 ESG 펀드가 주목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움직임에 대한 내용들도 포함돼 있다.

'ESG 키워드 Study'에선 ESG라는 범주 내에서 언급될 수 있는 다양한 용어나 개념들의 정확한 의미와 현황 등을 사실 중심으로 풀어낸다. 이번 발간호에서는 지난 8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발간한 기후 문제 보고서에 대해 다뤘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기업의 경영 목적이 주주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자본주의로 넘어가면서 ESG는 고려 요소가 아니라 필수 요소가 된 상황이나 아직까지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인 만큼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실제로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양질의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자료는 유안타증권 홈트레이딩시스템(HTS) ‘티레이더’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티레이더M’, 홈페이지 리서치 메뉴에서 매주 화요일 열람할 수 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