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물적분할 논쟁] ‘코리아 디스카운트’ 지주사 할인…일률적 할인은 불합리
LG화학, 한국조선해양 등 자회사 상장 추진에 지주사 기업가치 할인
자회사 상장 잇따르는 카카오는 시너지 효과로 오히려 상승 추세
일률적인 할인 보다 자회사 사업 비중, 경영권 프리미엄 고려 지적도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주요 사업 자회사들의 상장 추진 이후 모회사의 주가가 급락하는 현상이 빈번해지자 국내 지주사들에 대한 과도한 할인율 적용을 두고 재평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 증시에서는 상장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사들은 중복 계산(더블 카운팅) 지적을 받으며, 이른바 ‘지주사 디스카운트’를 적용 받아 왔다. 이에 지주사는 만년 저평가의 신세를 면치 못했다. 하지만 잇따른 물적분할 논란 속에 지주사가 자산가치 대비 주가가 현저히 저평가받게 되자 재평가 작업에 돌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일 종가 기준 국내 주요 그룹들의 지주사 역할을 맡고 있는 10개 종목 중 7개 종목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배를 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PBR이 1배라는 것은 시가총액이 해당 기업이 가진 자산을 모두 다 팔고 사업을 청산할 때의 수준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PBR이 1배 미만이라는 것은 기업의 자산 가치 보다도 시가총액이 낮다는 뜻이다.

우리 증시는 통상 자회사의 지분 가치에 할인율을 적용해 지주사의 기업가치를 산정하고 있는데, 삼성물산, LG, 현대차, 롯데 등 주요 지주사에도 할인율이 적용되고 있는 셈이다.

이런 흐름에 맞춰 LG화학의 주력이었던 2차전지 사업 부문이 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리되면서 LG화학에 대해 지주사 할인을 적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최근 쏟아졌다. 크레딧디트스위스(CS)와 같은 해외 투자은행(IB)도 같은 논리로 LG화학에 대해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했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 LG화학의 영업가치는 에너지솔루션 상장 이후 가치 대비 약 37% 할인돼 거래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LG에너지솔루션 상장에 따른 우려는 LG화학과 ㈜LG 주가에도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동종업계 경쟁사의 주당순자산비율(PBR)인 1.24배에 비해 낮은 0.86배에 그치고 있다. 이 또한 중간지주사 할인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8월 현대중공업이 기업공개(IPO)를 마치고, 2022년 현대삼호중공업까지 IPO하면 지금의 30% 할인율이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은 지주사가 상장 자회사의 지분을 갖고 있는 한국 만의 특수한 상황에서 비롯된다. 주력 사업 부문을 자회사에서 가진 상황에서, 자회사의 상장이 이뤄지면 기업가치 산정 시 더블카운팅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주사의 투자회사 성격을 감안하면 높은 할인율 적용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심지어 부실 자회사를 매각하고 새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인정한다면 오히려 할증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카카오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카카오페이 등 자회사 기업공개(IPO)를 앞둔 카카오의 주가는 최근 횡보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3개월 새 저점 대비 고점이 72.38% 오르는 등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다.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플랫폼을 통해 자회사 간 시너지를 높이며 자회사의 기업가치까지 끌어올리고 있어 지주사 할인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하반기 상장 예정인 테크핀 플랫폼과 내년 이후 상장이 예상되는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플랫폼의 잠재력을 감안하면 아직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일률적으로 할인을 적용할 순 없고, 자회사와 모회사의 사업 구분이 어느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며 “모회사 가치는 자회사의 사업을 감안해서 할인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