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당정 “설 전 피해지원금 지급완료할 것…근로·자녀 장려금도 조기집행”
李 “회복·포용·도약, 올해안에 동시 진행해야”
洪 “설 맞이 기부장려 캠페인 실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연합]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설 이전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긴급피해지원금 집행을 완료하고 근로·자녀 장려금도 조기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20일 당정청은 국회에서 올해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설 민생안정 대책에 대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날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홍익표 정책위의장, 최인호 수석대변인,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자리했다.

이 대표는 “설 이전 재난지원금 지급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있을 텐데, 당장 재정으로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고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을 나누면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야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방법론으로 “추석 때 했던 선물보내기 운동이 이번에도 확산돼 골목상권에 온기가 전파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밥상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하소연이 있는데, 농림수산식품부가 대형마트들과 진행하고 있는 ‘농산물 할인합시다’ 등의 이벤트 확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회복, 포용, 도약의 해로 지정했는데, 세 가지 모두 올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방역 최우선 정책에 일관성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 전국에 대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 연휴가 3차 대유행 안정화에 마지막 고비가 될 텐데, 백신 접종 본격화 전까지 설 명절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방역당국에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고 했다.

그는 “설 전까지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긴급피해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길 바란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생명줄과도 같다”면서 “고용 한파도 심각한데, 일자리 여건 개선을 위해 공공일자리 창출 등 기존 고용지원 정책을 대폭 확대하는 특단의 대책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늘어나는 택배물량에 대해서는 ‘늦어도 괜찮아요’ 캠페인에 더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무엇보다 방역 친화적인 국민 안전 우선 대응에 역점을 뒀다”고 화답하면서 “설 명절 기간 620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빈틈 없는 의료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교통·화재 등 생활밀접 4대 분야에 대한 특별안전관리대책을 강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 맞이 기부장려 캠페인을 실시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세제지원 방안도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가계와 기업 소득기반 확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근로·자녀장려금에 대한 명절 전 조기 지급을 기획하고 특히 공공기관 선구매 체결 등은 당겨서 실행해 나가고자 한다”며 “1~2월 근로 사정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직접 일자리 104만개 중 70만명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1사분기 중에 사회서비스 일자리로 2만4000명 이상 채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설 맞이 서민 생활 안정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에 대한 신속한 지원은 물론, 코로나 장기화와 최근 한파를 감안해 취약계층에 대한 연탄 쿠폰 지급 등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각별히 마련하고자 했다”고도 했다. 임금체불 근로자에 대해서는 생계비 대출금리 인하나 재난금 지급 시기 단축 등 패키지로 지원하고, 농축산물 핵심 성수품에 대해서는 물량공급을 확대하는 등 가격안정을 도모했다는 설명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전통시장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해 1사분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4조에서 4조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성수품 구매대금 지원을 2배로 확대하는 동시에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행사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