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빠 해봐!” 추억의 019 역사 속으로…오는 6월 종료!
-LGU+ 2G 6월말 종료 예정…과기부에 사업폐업 신청서 제출
-요금 할인, 무약정 단말기 등 지원 방안 마련
-“2G 서비스 종료로 확보한 자원, 5G 서비스 개선에 집중 투입”
LG유플러스(구 LG텔레콤) 019 서비스 광고화면
LG유플러스(구 LG텔레콤) 019 서비스 광고화면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통신 3사 중 마지막으로 2세대(2G) 서비스를 유지했던 LG유플러스가 2G 서비스를 종료한다. ‘019’ 번호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오는 6월 말까지 2G 서비스를 종료하기 위해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회사는 2G 종료 선언과 함께 정부에 사업폐업 신청서를 제출했다. 세부적인 2G 종료 일정은 정부와 협의해 결정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LG유플러스의 2G 이용자는 37만4000여명이다. 보안·관제 등 분야에서 사물인터넷(IoT)용 회선을 이용하는 기업고객이 60% 이상이다. 통신 서비스 용도로 2G를 이용 중인 개인 고객은 꾸준히 줄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정부의 010 번호 통합정책에 부응하고, 2G 가입자 감소에 따른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2G 종료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G 지원 단말기의 단종과 통신장비 노후화, 부품 생산 중단 등도 2G 종료의 배경으로 꼽았다.

LG유플러스는 기존 2G 가입자가 롱텀에볼루션(LTE)이나 5세대(5G)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환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 LTE나 5G로 전환하는 고객은 ▷휴대폰 구매 시 최대 30만원 및 2년간 월 이용요금 1만원 할인 ▷2년간 월 이용요금 70% 할인 ▷무약정 단말기 12종 무료제공 및 2년간 이용요금 월 1만원 할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무료로 제공되는 무약정 단말기 12종이 LTE 전용 제품인 만큼, LTE로 전환 시에만 선택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LTE로 전환하는 고객은 기존 2G 요금제와 동일한 가격에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금제 10종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자는 본인이 선택한 2G 요금제에 포함된 통화·문자 제공량을 LTE에서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01X 번호는 2G 서비스가 종료되는 오는 6월 말까지 유지된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편의를 위해 올 연말까지 바퀸 번호로 연결해주는 자동연결 프로그램도 지원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문자메시지와 홈페이지, 전국 매장, 고객센터 등을 통해 2G 서비스 종료 시점과 전환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세부적인 2G 서비스 종료 시점과 계획은 정부와 협의해 단계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2G 종료를 통해 확보한 인적·물적 자원을 5G 서비스 개선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신규 서비스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