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슬의생’, ‘놀면 뭐하니?’, ‘쇼미더머니’…TV가 음악차트도 장악
싹쓰리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드라마 OST를 비롯해 인기 예능 ‘놀면 뭐하니?’(MBC), 돌아온 ‘쇼미더머니9’는 방송 때마다 음악 차트를 장악했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드라마 OST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비롯해 TV 프로그램 ‘미스터트롯’, ‘놀면 뭐하니?’ 등이 지난해 가온차트에서 방송만큼 인기있는 음악으로 꼽혔다고 8일 밝혔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2020년 연간 디지털차트에서 가장 높은 가온지수를 받은 OST는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수록곡들이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는 연간 디지털차트 3위에 랭크된 조정석의 ‘아로하’를 필두로 총 8곡이 연간 디지털차트 톱200에 랭크되는 저력을 보여줬다.

TV조선에서 ‘미스터트롯’을 방영하면서 시작된 트로트의 열기는 2020년까지 이어졌다. 연간 디지털차트에서 가장 높은 가온지수를 보여준 트로트곡은 ‘미스터트롯’에서 우승을 차지한 임영웅의 ‘이제 나만 믿어요’ 였다.

MBC의 ‘놀면 뭐하니?’는 올해 발매한 곡들로 더 큰 사랑을 받았다. 지난해 ‘놀면 뭐하니?’에서 결성한 싹쓰리 (유두래곤, 린다G, 비룡)는 ‘다시 여기 바닷가’라는 곡으로 5주 연속 2관왕의 영예를 안았으며, 8월 월간 디지털차트에서는 1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이후 결성된 환불원정대의 ‘돈트 터치 미(DON’T TOUCH ME)’는 42주차 가온 주간차트에서 디지털차트, 다운로드차트, 스트리밍차트, BGM차트, 컬러링차트 1위를 차지해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하반기에 방송된 Mnet의 ‘쇼미더머니 9’는 역대급 시즌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트로트가 유행하던 가요계에 다시 한 번 힙합 바람을 불게 해줬다. 특히 ‘쇼미더머니 9’ 에피소드1 수록곡인 미란이 (Mirani), 먼치맨, Khundi Panda, 머쉬베놈 (MUSHVENOM)의 ‘VVS (Feat. JUSTHIS) (Prod. GroovyRoom)’는 2021년 1주차까지 포함하여 주간 가온차트 6주 연속 2관왕 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2020년 발매된 곡 중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7주 연속) 다음으로 주간차트 1위를 오래 이어간 곡으로 꼽혔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