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헤럴드건강포럼-민병주소호클리닉 피부과 외과 원장·의학박사] 청춘의 고민 ‘여드름’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의 85%에서 나타난다. 예민하고 스트레스 많은 청소년들에게는 또 하나의 큰 고민이다. 여드름은 모낭의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피부의 털구멍이 막히거나, 뾰루지, 큰 종기처럼 발생하기도 하며 관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심한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여드름은 주로 피지분비가 많은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등의 부위에 잘 생기며 보통 여자는 14~16세, 남자는 15~19세 사이에 생겨서 20대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늦게 시작되는 성인 여드름도 증가하고 있다.

여드름은 원인은 여러가지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 환경 등도 그 중 하나다. 성장하며 남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 피지선의 기능이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비정상적인 각질화를 일으켜 모낭이 막히게 된다. 모낭이 막혀 모낭속 피지가 딱딱하게 고인 것을 면포(comedo)라고 하며 이것이 여드름의 기본 병변이 된다. 모낭 내의 여러 균 중 큐티박테리움 아크네스(Cutibacterium acnes)라는 균은 피지의 중성지방 대사에 관여하여 모낭을 자극한다. 또한 균에 대한 면역 반응 등이 여드름 발생에 관여한다고 알려져있다.

면포는 흰색과 검은색이 있다. 흰색은 입구가 막힌 폐쇄 면포이고, 검은 색은 입구가 열려 있어 산화에 따라 검게 변한 것이다.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정도에 따라 붉고 작은 구진성 여드름, 곪기까지 한 화농성 여드름, 결절, 낭종의 형태까지 다양하며, 보통은 이런 여러 형태의 여드름이 함께 있다. 여드름을 방치해서 염증이 심해지거나, 잘못 손대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면 피부가 울퉁불퉁 해지거나 패인 흉터가 생기기도 한다. 여드름 흉터는 매우 광범위하면서 깊은 경우가 많고 흉터끼리 피부 안쪽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여드름의 치료는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누어진다. 항생제와 비타민 A유도체를 바르거나 복용할 수 있다. 항생제는 모낭 내 여드름 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압출치료, 스케일링 및 박피, 광역동 치료 등이 있다. 모공 입구를 깨끗하게 한 후 뜨거운 수건으로 모공을 넓히고 압출기로 여드름을 짜내는 방법도 있다. 병원에서 압출치료를 하지 않고 여드름을 손으로 짜거나 뜯으면 흉터가 남기 쉬우므로 삼가 하도록 한다. 스케일링이나 박피술을 하면 각질이 벗겨지면서 막혀 있던 모공이 열리게 되어 염증이 가라앉는다. 광역동 치료는 빛에 반응하는 광과민제를 피부에 발라 피지선과 모공에 흡수되게 하고 이후 특정 파장의 빛을 쏘여 광과민제를 활성화시켜 여드름 균을 파괴하고 피지선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박피술, 재생이나 흉터 완화를 위한 레이저 시술, 흉터에 대한 외과적 접근 혹은 필러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다 근본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항상 자극 없는 세안제로 꼼꼼히 세안하는 습관을 들이고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한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당히 땀을 흘리는 것도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 등도 제한할 필요가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