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실수요 선호도 높고 투자가치 높은 소형 아파트로 구성된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

부동산시장에서 중소형 단지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2인 소형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전체 아파트 거래 건수 중 소형 아파트 거래가 전체 대비 40% 이상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형면적 거래 비율은 2017년 하반기 37%, 2018년 39%, 2019년 상반기엔 4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인 가구는 2000년 222만 가구에서 2018년 573만 가구로 약 2.6배 이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이러한 추이가 계속 지속돼 2020년 600만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수요가 느는 만큼 소형면적 단지들에 대한 선호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점쳐진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소형단지들이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9월 분양을 마친 대림산업과 롯데건설의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의 2차 분양은 전용면적 44~59㎡의 소형면적으로만 이뤄졌는데 평균 경쟁률 75.43대 1로 전 세대 1순위 마감했다. 특히 전용면적 59㎡A타입의 경우 100.2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8월 분양한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의 전용면적 41㎡가 최고 1,09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고, 1월 분양한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 포레’의 전용면적 51㎡도 28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소형상품의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주택시장의 수요층 구성이 변화하면서 각 건설사들도 중소형 상품을 중대형에 버금가는 설계와 평면 등을 적용해 선보이고 있다. 그 때문에 최근 소형 아파트를 살펴보면 소형 가구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으로 활용도가 높다. 게다가 가격 부담도 덜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로 인해 분양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사회 트렌드의 변화로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평형의 경우 꾸준한 수요를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소형아파트는 인기가 높다. 규모가 작을수록 임대수익 창출이 용이해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전용면적 56~66㎡ 사이의 소형 면적을 가진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이 11월 중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해당 단지는 인천 중구 신흥동에 지어지며 지하 4층~지상 39층, 아파트 520세대, 오피스텔 120실로 총 640세대로 구성된다. 시공사는 유림E&C가 맡았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은 소형이기 때문에 분양가 총액은 낮아져 1~2인 가구나 신혼부부 등과 같은 자금 여력이 부족한 실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당 단지는 주변에 각종 산업 단지가 대거 분포해 있다. 인천내항과 인천신항 물류단지까지 10분, 주안 국가산단까지는 20분, 남동공단까지는 30분내로 통근이 가능하다. 직주 근접 수요가 상당한 만큼 분양 경쟁률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인천은 올 상반기 전체 거래 건수 대비 50% 이상이 소형면적대 거래가 차지했을 만큼 소형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단지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잘 갖춰져 있어 수요자 선호도가 높을 전망이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은 사업지 인근에 용현학익지구와 송도국제도시가 가까워 생활권 공유가 가능하다.

단지는 신선초등학교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안심 통학이 가능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로 30~40대 젊은 부모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신흥중, 신흥여중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인하대학교부속병원, 홈플러스 인하점 등 편의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은 전 세대 소형 구성으로 66㎡타입의 경우,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4베이로 구성돼 있고, 일부세대에서는 바다조망도 가능하다. 특히, 일부 세대에서는 39층 초고층 높이의 파노라마 조망(오션뷰, 시티뷰)을 누릴 수 있어 조망권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 단지는 유림E&C의 인천 첫 분양인 만큼 건설사의 노하우가 담긴 특화설계도 도입된다.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첨단시스템은 물론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특히 오피스텔은 주거형으로 지어져 2~3인가구가 살기에도 충분할 예정이며 각종 옵션이 빌트인 설계돼 공간활용은 물론 가성비까지 갖출 예정이다.

한편,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의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286-4 아리스타 1층 133호에 위치해 있어 분양상담이 가능하며, 견본주택은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604-7로 11월 중 오픈할 계획이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